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Abstract 9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배경 10
1. 지속가능발전과 공유경제 10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14
3. 사회적 기업 18
4. 비콥 (B Corporation) 19
제2절 연구의 목적 25
제3절 연구 구성 및 연구 방법 25
제2장 이론적 배경 27
제1절 공유경제 27
1. 공유경제의 개념 27
2. 공유경제의 특징 31
제2절 차량공유 33
1. 공유경제와 차량공유 33
2. 차량공유의 효과 37
3. 국내외 차량공유 업체 38
제3절 기업의 성공요인 선행연구 및 연구모형 52
제3장 쏘카의 성공요인 66
1. 쏘카 개요 66
2. 시장환경: 새로운 메가 트렌드의 탄생 70
3. 창업가 정신 72
4. 자원: 네트워크와 대규모 자본 투자 77
5. 전략 요인: 정부와의 협업 82
6. 전략 요인 : 내부역량 84
7. 기업문화: 수평적인 의사 결정 91
제4장 결론 92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9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93
참고문헌 97
〈표〉 1-1.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국제적 노력 12
〈표〉 1-2. 비콥 평가항목 22
〈표〉 1-3. 쏘카 비콥 항목별 점수 24
〈표〉 2-1. 공유경제의 당사자 30
〈표〉 2-2. 렌터카회사와의 공유차량과의 차이점 34
〈표〉 2-3. 차량 공유 유형 36
〈표〉 2-4. 회사별 비즈니스 유형 37
〈표〉 2-5. 카셰어링 업체 대기업 진출 50
〈표〉 2-6. 기업의 성공요인 57
〈표〉 2-7. 벤처기업의 8 가지 성공요인 59
〈표〉 2-8. 벤처기업의 성공요소 61
〈표〉 3-1. 국내 플랫폼 기업의 매출 및 손익 2015 68
〈표〉 3-2. 주요 기업 공유경제 투자 현황 72
〈표〉 3-3. 쏘카 주주구성(2017) 80
〈표〉 3-4. 쏘카의 재무상황 및 관계사 지원 81
〈표〉 3-5. 서울시 나눔카 현황 83
〈표〉 3-6. AJ 렌터카와 쏘카의 이용요금 비교 2015.12 86
〈표〉 3-7. 쏘카 대여소 설치 위치 87
〈표〉 4-1. ERIS 관점에서 본 쏘카의 성공요인 92
〈표〉 4-2. 사고발생율 94
[그림] 1-1. Carol의 CSR Pyramid 17
[그림] 1-2. 비즈니스 성공의 재정의 21
[그림] 2-1. 공유경제의 대상 29
[그림] 2-2. 공유경제 모델 30
[그림] 2-3. Top 25 company 32
[그림] 2-4. AJ 렌터카 47
[그림] 2-5. 나눔카 이용현황 51
[그림] 2-6. 가설 검증 결과 53
[그림] 2-7. Innovation Web 55
[그림] 2-8. 기업의 성공요인 58
[그림] 2-9. ERIS Model 63
[그림] 3-1. 한국카셰어링 시장 규모 66
[그림] 3-2. 쏘카 vs 그린카 67
[그림] 3-3. 쏘카의 성장 70
[그림] 3-4. 국가별 운행 및 주차 비율 70
[그림] 3-5. 카셰어링 이용 경험율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