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현재 전 세계 인구는 이미 76억 명을 넘어서고 있으며 지난 백여 년 동안 그 숫자가 5배나 증가했다. 가히 폭발적이라 할 수 있다. 더욱 심각한 것은 도시거주 인구비율이 전체 인구의 53%를 차지한다는 것이다. 유엔의 예측에 따르면 2030년에는 약 49억 명이 도시지역에 살게 된다는 통계도 있다.
도시는 성장과 쇠퇴를 반복하면서 성장해 왔으며 지자체간의 완전 자율경쟁 시대가 도래 하면서 이런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도시는 서로 간의 비교우위에서 뒤처지게 된다. 변화에 적응하기 위하여 각 도시는 보유하고 있는 경제적, 문화적, 사회적 자산 등 유무형의 모든 자산을 재정비하고 포장하여 상품화를 통해 홍보하는 일련의 과정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것이 도시브랜드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결국 모든 도시들은 시민들의 삶과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글로벌 도시를 목표로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도시 고객들에게 각인시켜 사람과 투자를 유입시키려 하는 것이 도시마케팅의 지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도시브랜드 이미지는 모방할 수 없으며 자신만의 도시브랜드 개성을 통해 차별화하고 고객의 호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가치를 창출해 냄으로써 지속가능한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창출하여 긍정적인 도시 이미지를 강화화기 위한 목적에서 기인한다.
본 연구는 브랜드 구성요소의 확장개념인 도시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따라 브랜드 관점의 총괄 차원인 도시브랜드 이미지 특성을 체계화 하고, 특히 도시브랜드 개성을 활용하여 도시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 요인들을 구체화 함으로써 도시의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 하는데 있다.
특히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의 도시 경영 측면에 있어서 브랜드적인 관점에 대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고, 향후 매력적인 도시브랜드 개성 요소를 파악하여 경쟁력 있는 부분에 더욱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인천"이라는 도시브랜드의 실체에 도달할 수 있는 타 도시와의 차별화 전략을 통하여 경쟁력 강화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데서 타당성을 찾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