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제기 13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6
제3절 연구의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브랜드로서의 도시 19
1. 브랜드의 정의 19
2. 도시브랜드의 개념의 본질 20
3. 도시브랜드의 역할 23
제2절 도시브랜드 이미지 26
1. 도시브랜드 이미지의 이해 26
2. 도시브랜드 이미지의 특성 30
제3절 도시브랜드 이미지 특성의 구성요인 33
1. 경제적 요인 35
2. 문화·역사적 요인 36
3. 공공시설 요인 37
4. 생활안정성 요인 38
5. 환경적 요인 38
6. 도시경관 요인 38
제4절 도시브랜드 개성의 이해 39
1. 브랜드 개성의 정의 39
2. 브랜드 개성의 개념과 선행연구 41
3. 도시에 대한 브랜드개성의 적용 42
4. 도시브랜드 개성의 선행연구 44
5. 도시브랜드 개성의 측정항목 45
제5절 도시브랜드 개성의 결과요인 46
1. 도시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 행동특성 46
2. 브랜드 충성도 48
제3장 연구방법 51
제1절 연구모형 51
제2절 가설의 설정 52
1. 도시브랜드 이미지 특성 요인과 도시브랜드 개성과의 관계 52
2. 도시브랜드 개성과 소비자 행동특성과의 관계 53
3. 도시브랜드 행동특성과 충성도와의 관계 54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5
1. 도시브랜드 이미지 특성 요인 55
2. 도시브랜드 개성 56
3. 도시브랜드 행동특성 57
4. 도시브랜드 충성도 57
제4절 조사의 설계 58
1. 자료수집 58
2. 설문의 구성 58
제4장 실증연구 60
1. 표본의 구성 60
2. 개별 측정항목들의 기술통계량 63
3.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6
1)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결과 66
2) 확인적 요인 분석과 신뢰도 분석 결과 74
4. 가설검증 결과 80
1) 도시브랜드 이미지 특성요인과 도시브랜드 개성, 소비자 행동특성, 도시브랜드 충성도와의 관계 81
2) 수요자별 가설검증 결과 83
5. 분석결과 88
제5장 결론 90
1. 요약 및 시사점 90
2. 연구의 한계와 향후연구 92
참고문헌 94
설문지 100
〈표 2-1〉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정의 29
〈표 2-2〉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개성과의 차이점 40
〈표 2-3〉 도시브랜드 개성 특성 사례 43
〈표 2-4〉 브랜드 개성 선행연구 44
〈표 2-5〉 도시브랜드 개성 측정항목 선정내역 45
〈표 3-1〉 설문지 구성 내역 59
〈표 4-1〉 표본의 구성 60
〈표 4-2〉 변수에 대한 개별 측정항목들의 기술통계량 64
〈표 4-3〉 신뢰도분석 결과 67
〈표 4-4〉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분석 결과 70
〈표 4-5〉 탐색적 요인 분석 및 신뢰성 분석 결과(계속) 72
〈표 4-6〉 탐색적 요인 분석 및 신뢰성 분석 결과(계속) 73
〈표 4-7〉 도시브랜드 개성에 대한 2차 측정모형의 적합도 평가 76
〈표 4-8〉 도시브랜드 개성에 대한 2차 측정모형의 확인적요인분석(CFA) 결과 77
〈표 4-9〉 전체 측정모형의 적합도 평가 78
〈표 4-10〉 전체 측정모형의 확인적요인분석(CFA) 결과 79
〈표 4-11〉 분석모형의 적합도 평가 81
〈표 4-12〉 도시브랜드 이미지 특성요인과 도시브랜드 개성, 소비자 행동특성,... 82
〈표 4-13〉 분석모형의 적합도 평가 84
〈표 4-14〉 도시브랜드 이미지 특성요인과 도시브랜드 개성, 소비자 행동특성,... 85
〈표 4-15〉 도시브랜드 이미지 특성요인과 도시브랜드 개성, 소비자 행동특성,... 88
〈그림 2-1〉 브랜드 이미지 구성요소 22
〈그림 2-2〉 도시브랜드 모델 24
〈그림 2-3〉 도시브랜드 효과의 순환체계 26
〈그림 2-4〉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선순환 27
〈그림 2-5〉 브랜드 이미지 피라미드 28
〈그림 2-6〉 Anholt의 도시브랜드 6각형 모델 35
〈그림 3-1〉 연구모형 51
〈그림 4-1〉 1차 측정모형 75
〈그림 4-2〉 2차 측정모형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