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20
1.1. 연구의 배경 20
1.2. 연구의 목적 25
1.3. 연구의 범위 26
1.4. 연구의 방법 27
1.5. 연구흐름도 32
2. 현대사회의 사회적 디자인에 대한 고찰 33
2.1.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의 패러다임 변화 33
2.1.1. 디자인 패러다임의 변화 33
2.1.2.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수용자의 변화 37
2.1.3. 현대사회의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특성 38
2.2. 사회를 위한 디자인 42
2.2.1. 사회적 디자인의 개념과 정의 42
2.2.2. 사회적 디자인의 등장 배경과 시대적 흐름 45
2.2.3. 국내 사회적 디자인의 양상 53
2.3. 사회적 디자인의 발전 방향 키워드 56
2.4. 소결 59
3. 시민주도형 소셜 캠페인 디자인의 이해 62
3.1. 공공 캠페인의 이해 63
3.1.1. 공공 캠페인의 정의 63
3.1.2. 공공 캠페인의 행위 주체 유형 64
3.1.3. 공공 캠페인의 세대별 디자인 특성 67
3.1.4. 공공 캠페인과 디자인의 관계 70
3.2. 시민주도형 소셜 캠페인 디자인의 이해 71
3.2.1. 시민 주도형 소셜 캠페인의 개념 71
3.2.2. 시민주도형 소셜 캠페인 디자인의 개념 73
3.2.3. 시민주도형 소셜 캠페인 디자인의 주체 유형 75
3.2.4. 시민주도형 소셜 캠페인 디자인의 커뮤니케이션 구성 요소 77
3.3. 시민주도형 소셜 캠페인 디자인에 관한 인터뷰 연구 79
3.3.1. 연구 목적 79
3.3.2. 연구 방법 80
3.3.3. 연구 참여자 81
3.3.4. 분석 내용 82
3.3.5. 분석 결과 85
3.4. 소결 88
4. 시민주도형 소셜 캠페인 디자인 사례 관찰 연구 90
4.1. 사례 관찰 연구의 개요 90
4.1.1. 사례 관찰의 조사 방법 91
4.1.2. 사례 선정 기준과 분석 목록 91
4.1.3. 사례 분석의 틀 94
4.2. 사례 관찰 분석 101
4.2.1. 2016 몬산토 반대 시민 행진 102
4.2.2. 2017 주거의 날 플래시몹 '한평괴담' 108
4.2.3. 2017 홈리스 추모주간 선포 기자회견 114
4.2.4. 강정친구들 거리 홍보 119
4.2.5. 광장극장 124
4.2.6. 네모의 봄 129
4.2.7. 대치동 학원가 학생 응원 캠페인 135
4.2.8. 돌고래바다쉼터추진위원회 기자회견 139
4.2.9. 부채탑이 무너지랴 144
4.2.10. 왜 우리는 "낙태약"을 자판기에서 살 수 없을까? 150
4.2.11. 투표 독려 캠페인, '4월 13일에 뭐해요?' 158
4.2.12. 핫핑크돌핀스 시민 참여 캠페인 164
4.3. 사례 관찰 분석 종합 170
4.3.1. 환경적 특성 종합 분석 170
4.3.2. 소통적 특성 종합 분석 177
4.3.3. 시각적 특성 종합 분석 179
4.3.4. 종합 소결 184
5. 소셜 캠페인을 위한 디자인 방법론 제안 188
5.1. 소셜 캠페인 커뮤니케이션의 유형별 개념과 디자인 특성 188
5.1.1. 소셜 캠페인 커뮤니케이션 유형 분석 매트릭스 188
5.1.2. 소셜 캠페인 커뮤니케이션 유형별 개념 정의 190
5.1.3. 소셜 캠페인 커뮤니케이션 유형별 디자인 특성 195
5.1.4. 종합 소결 199
5.2. 소셜 캠페인 디자인 프로세스 제안 201
5.2.1. 소셜 캠페인 디자인 프로세스 201
5.2.2. 소셜 캠페인 디자인 프로세스 체크리스트 208
5.2.3. 소셜 캠페인 디자인의 필수 요건 210
5.2.4. 제작과 실행을 위한 윤리 의식 210
5.2.5. 시뮬레이션 적용안 212
5.3. 소셜 캠페인 디자인의 활용 방향성 217
5.3.1. 소셜 캠페인 디자인 툴킷 제작 제안 217
5.3.2. 소셜 캠페인 디자인 가이드 제작 수립 원칙 218
6. 결론 222
6.1. 연구의 결과 222
6.2. 연구 의의와 향후 연구 과제 225
참고문헌 227
부록 : 심층 인터뷰 종합 분석 231
Abstract 245
[표 1] 연구 대상의 범위 26
[표 2] 연구의 방법 개요 27
[표 3] 연구 참여자 목록 29
[표 4] 디자인의 형태 확장 36
[표 5] 새로운 소비자의 특징 39
[표 5] 공공 디자인의 영역 54
[표 6] 사회적 디자인의 시대별 특성 57
[표 7] 행위 주체 유형의 비교 64
[표 8] 세대별 공공 캠페인에 따른 디자인 기법 67
[표 9] 소셜 캠페인과 공공 캠페인, 시민 사회 운동의 비교 72
[표 10] 기존과 오늘날의 사회적 디자인 비교 74
[표 11] 시민 주도형 소셜 캠페인 디자인의 주체 유형 75
[표 12] 연구 참여자 목록 82
[표 13] 심층 인터뷰 분석 종합 83
[표 14] 시민주도형 소셜 캠페인 디자인 사례 분석 리스트 93
[표 15] 캠페인 개요 항목 95
[표 16] 환경적 특성 분석 기준 96
[표 17] 소통적 특성 분석 기준 97
[표 18] 시각적 요인 분석 기준 99
[표 19] 종합 디자인 요소 도출 100
[표 20] 사례 분석 관찰 목록 101
[표 21] 2016 몬산토 반대 시민행진의 개요 103
[표 22] 2016 몬산토 반대 시민 행진의 환경적 특성 104
[표 23] 2016 몬산토 반대 시민 행진의 캠페인 시나리오 105
[표 24] 2016 몬산토 반대 시민 행진의 소통적 특성 106
[표 25] 2016 몬산토 반대 시민 행진의 주요 시각 매체 106
[표 26] 2016 몬산토 반대 시민 행진의 시각적 특성 107
[표 27] 2016 몬산토 반대 시민 행진의 디자인 요소 도출 108
[표 28] 2017 주거의 날 플래시몹 '한평괴담' 109
[표 29] 2017 주거의 날 플래시몹 '한평괴담'의 환경적 특성 110
[표 30] 2017 주거의 날 플래시몹 '한평괴담'의 캠페인 시나리오 111
[표 31] 2017 주거의 날 플래시몹 '한평괴담'의 소통적 특성 112
[표 32] 한평괴담의 주요 시각 매체 112
[표 33] 2017 주거의 날 플래시몹 '한평괴담'의 시각적 특성 113
[표 34] 2017 주거의 날 플래시몹 '한평괴담'의 디자인 요소 도출 113
[표 35] 2017 홈리스 추모주간 선포 기자회견의 개요 115
[표 36] 2017 홈리스 추모주간 선포 기자회견의 환경적 특성 116
[표 37] 2017 홈리스 추모주간 선포 기자회견의 캠페인 시나리오 117
[표 38] 2017 홈리스 추모주간 선포 기자회견의 소통적 특성 117
[표 39] 2017 홈리스 추모주간 선포 기자회견의 시각적 특성 118
[표 40] 2017 홈리스 추모주간 선포 기자회견의 주요 시각 매체 118
[표 41] 2017 홈리스 추모주간 선포 기자회견의 디자인 요소 도출 119
[표 42] 강정친구들 거리 홍보의 개요 120
[표 43] 강정친구들 거리 홍보의 환경적 특성 121
[표 44] 강정친구들 거리 홍보의 캠페인 시나리오 122
[표 45] 강정친구들 거리 홍보의 소통적 특성 122
[표 46] 강정 친구들 거리 홍보의 주요 시각 매체 123
[표 47] 강정친구들 거리 홍보의 시각적 특성 123
[표 48] 강정친구들 거리 홍보 캠페인의 디자인 요소 도출 123
[표 49] 광장극장 캠페인의 개요 124
[표 50] 광장극장 캠페인의 환경적 특성 126
[표 51] 강정친구들 거리 홍보의 캠페인 시나리오 126
[표 52] 강정친구들 거리 홍보의 소통적 특성 127
[표 53] 광장극장 캠페인의 주요 시각 매체 128
[표 53] 광장극장 캠페인의 시각적 특성 128
[표 54] 광장극장 캠페인의 디자인 요소 도출 129
[표 55] 네모의 봄 캠페인의 개요 130
[표 56] 네모의 봄 캠페인의 환경적 특성 131
[표 57] 네모의 봄 캠페인의 소통적 특성 132
[표 58] 네모의 봄 캠페인의 주요 시각 매체 133
[표 59] 네모의 봄 캠페인의 시각적 특성 134
[표 60] 네모의 봄 캠페인의 디자인 요소 도출 134
[표 61] 대치동 학원가 학생 응원 캠페인의 개요 135
[표 62] 대치동 학원가 학생 응원 캠페인의 환경적 특성 136
[표 63] 대치동 학원가 학생 응원 캠페인 시나리오 137
[표 64] 대치동 학원가 학생 응원 캠페인의 소통적 특성 137
[표 64] 대치동 학원가 학생 응원 캠페인의 주요 시각 매체 138
[표 65] 대치동 학원가 학생 응원 캠페인의 시각적 특성 138
[표 66] 대치동 학원가 학생 응원 캠페인의 디자인 요소 도출 139
[표 67] 돌고래바다쉼터추진시민위원회 기자회견의 개요 140
[표 68] 돌고래바다쉼터추진시민위원회 기자회견의 환경적 특성 141
[표 69] 돌고래바다쉼터추진시민위원회 기자회견의 캠페인 시나리오 142
[표 70] 돌고래바다쉼터추진시민위원회 기자회견의 소통적 특성 142
[표 71] 돌고래바다쉼터추진시민위원회 기자회견의 주요 시각 매체 143
[표 72] 돌고래바다쉼터추진시민위원회 기자회견의 시각적 특성 143
[표 73] 돌고래바다쉼터추진시민위원회 기자회견의 디자인 요소 도출 143
[표 74] 부채탑이 무너지랴 캠페인의 개요 145
[표 75] 부채탑이 무너지랴 캠페인의 환경적 특성 146
[표 76] 부채탑이 무너지랴 캠페인의 시나리오 147
[표 77] 부채탑이 무너지랴 캠페인의 소통적 특성 148
[표 79] 부채탑이 무너지랴 캠페인의 시각적 특성 149
[표 80] 부채탑이 무너지랴 캠페인의 디자인 요소 도출 150
[표 81] 낙태약 자판기 캠페인의 개요 152
[표 82] 낙태약 자판기 캠페인의 환경적 특성 153
[표 83] 낙태약 자판기 캠페인의 시나리오 154
[표 84] 낙태약 자판기 캠페인의 소통적 특성 154
[표 85] 낙태약 자판기 캠페인의 주요 시각 매체 155
[표 86] 낙태약 자판기 캠페인의 시각적 특성 156
[표 87] 낙태약 자판기 캠페인의 디자인 요소 도출 157
[표 88] 투표 독려 캠페인의 개요 158
[표 89] 투표 독려 캠페인의 환경적 특성 160
[표 90] 투표 독려 캠페인의 시나리오 160
[표 91] 투표 독려 캠페인의 소통적 특성 161
[표 92] 투표 독려 캠페인의 주요 시각 매체 162
[표 93] 투표 독려 캠페인의 시각적 특성 163
[표 94] 투표 독려 캠페인의 디자인 요소 도출 163
[표 95] 핫핑크돌핀스 시민 참여 캠페인의 개요 164
[표 96] 핫핑크돌핀스 시민 참여 캠페인의 환경적 특성 166
[표 97] 핫핑크돌핀스 시민 참여 캠페인의 시나리오 166
[표 98] 핫핑크돌핀스 시민 참여 캠페인의 소통적 특성 167
[표 99] 핫핑크돌핀스 시민 참여 캠페인의 주요 시각 매체 167
[표 100] 핫핑크돌핀스 시민 참여 캠페인의 시각적 특성 168
[표 101] 핫핑크돌핀스 시민 참여 캠페인의 디자인 요소 도출 169
[표 102] 사례 코드명 목록 170
[표 103] 유동 인구가 많은 장소 사례 종합 171
[표 104] 목적에 따른 캠페인 유형 173
[표 105] 이벤트 행사용 장소 사례 종합 175
[표 106] 환경적 특성 종합 분석 176
[표 107] 소통적 특성 종합 분석 (일방향 커뮤니케이션) 177
[표 108] 소통적 특성 종합 분석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179
[표 109] 비주얼 아이덴티티 설정 여부 180
[표 110] 시각 매체 유형 181
[표 111] 시각 매체의 재료 특성 3가지 182
[표 112] 휴대성을 고려한 피켓 제작 비교 182
[표 113] 표현 특성 종합 분석표 183
[표 114] 소셜 캠페인 관찰 사례 종합 분석 187
[표 115] 소셜 캠페인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따른 디자인 특성 종합 199
[표 116]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의 공통 특성 203
[표 117] 3단계 소통 전략 구축 기준 205
[표 118] 소통 유형에 따른 디자인 특성과 기법 기준표 207
[표 119] 소셜 캠페인 디자인 프로세스의 체크리스트 209
[표 120] 소셜 캠페인 디자인 프로세스 적용 절차 212
[표 121] 캠페인 메시지 설정 (시뮬레이션) 213
[표 122] 캠페인 대상지 분석 (시뮬레이션) 213
[표 123] 소통 전략 구축 (시뮬레이션) 214
[표 124] 소통 유형별 디자인 설계 (시뮬레이션) 215
[표 125] 소셜 캠페인 디자인 프로세스의 체크리스트 (시뮬레이션) 216
〈그림 1〉 낮잠 캠페인 (2011) 21
〈그림 2〉 Hologram Of Freedom (2015) 21
〈그림 3〉 공공 환경 디자인 발전 방향성 23
〈그림 4〉 시민 주도형 소셜 캠페인의 주체인 '시민'의 범위 27
〈그림 5〉 2장의 연구 개요 33
〈그림 6〉 디자인의 개념 확장 33
〈그림 7〉 디자인 패러다임의 변화 34
〈그림 8〉 빌렌도르프의 비너스 36
〈그림 9〉 미디어 발전에 따른 소통 방식의 변화 38
〈그림 10〉 소망의 벽 그림 그리기 대회(좌), 청계천 소망의 벽 완성 모습(우) 40
〈그림 11〉 수용자의 커뮤니케이션 발전 양상 41
〈그림 12〉 사회적 디자인의 다양한 형태와 유형 42
〈그림 13〉 사회적 디자인의 흐름 46
〈그림 14〉 영화 Modern Times의 장면 (1936) 47
〈그림 15〉 윌리엄 모리스가 설립한 회사 Morris & Co.에서 수공예를 제작하는 모습 47
〈그림 16〉 디자이너의 사회적 참여가 필요한 이유 48
〈그림 17〉 Victor Papanek & George Seeger, Tin Can Radio 49
〈그림 18〉 제 24회 서울올림픽대회 개막식 공개 행사 53
〈그림 19〉 콜트콜텍 기타노동자 밴드 〈투쟁 10주년 기념 음반〉, 2017, 일상의 실천 55
〈그림 20〉 오늘날 사회적 디자인의 발전 방향성 58
〈그림 21〉 영국 국립학교의 교과과정 소개 59
〈그림 22〉 현대사회의 사회적 디자인 발전 방향성 61
〈그림 23〉 시민주도형 소셜 캠페인 디자인의 개념 정립 연구 과정 62
〈그림 24〉 대한가족계획협회가 1973년에 제작한 포스터 65
〈그림 25〉 동물자유연대의 고통 없는 복날 캠페인 67
〈그림 26〉 1세대 서체 중심 텍스트형 표현 특성 68
〈그림 27〉 2세대 색채 중심 감각 강조형 표현 특성 68
〈그림 28〉 3세대 수사 중심의 전달형 표현 특성 69
〈그림 29〉 4세대 행동유도형 표현 특성 69
〈그림 30〉 스페인 교육기관 Fabrica 홈페이지에 소개된 Social Campaign 학과 71
〈그림 31〉 시민주도형 소셜 캠페인 디자인의 개념 74
〈그림 32〉 시민주도형 소셜 캠페인 디자인의 커뮤니케이션 구성 요소 77
〈그림 33〉 인터뷰 분석 내용의 전개 83
〈그림 34〉 사례 관찰 연구 프로세스 90
〈그림 35〉 소셜 캠페인 디자인의 조건 91
〈그림 36〉 시민의 4가지 범위 92
〈그림 37〉 관찰 사례 분석의 틀 94
〈그림 38〉 2016 몬산토 반대 시민 행진 102
〈그림 39〉 거대인형 시민 참여 워크숍 102
〈그림 40〉 2016 몬산토 반대 시민 행진의 진행 구역 104
〈그림 41〉 2016 몬산토 반대 시민 행진의 소통 관계 105
〈그림 42〉 2017 주거의 날 플래시몹 '한평괴담' 108
〈그림 43〉 2017 주거의 날 플래시몹 '한평괴담' 캠페인 대상지 110
〈그림 44〉 2017 홈리스 추모주간 선포 기자회견 114
〈그림 45〉 2017 홈리스 추모주간 선포 기자회견의 캠페인 구역 116
〈그림 46〉 강정친구들 거리 홍보 캠페인 119
〈그림 47〉 강정친구들 거리 홍보 캠페인 진행 구역 120
〈그림 48〉 광장 극장 캠페인 124
〈그림 49〉 광장극장 캠페인의 공간 125
〈그림 50〉 네모의 봄 캠페인의 현장 모습 129
〈그림 51〉 네모의 봄 캠페인 진행 구역 131
〈그림 52〉 네모의 봄 캠페인 참여 모습 132
〈그림 52〉 대치동 학원가 학생 응원 캠페인 135
〈그림 54〉 대치동 학원가 학생 응원 캠페인의 진행 구역 136
〈그림 55〉 돌고래바다쉼터추진위원회 기자회견 139
〈그림 56〉 돌고래바다쉼터추진시민위원회 기자회견 현장 140
〈그림 57〉 돌고래바다쉼터추진시민위원회 기자회견의 진행 구역 141
〈그림 58〉 부채탑이 무너지랴 캠페인 144
〈그림 59〉 부채탑이 무너지랴 캠페인의 진행 구역 146
〈그림 60〉 낙태약 자판기 캠페인 151
〈그림 61〉 낙태약 자판기 캠페인 진행 구역 152
〈그림 61〉 투표 독려 캠페인 '4월 13일에 뭐해요?' 캠페인 현장 모습 158
〈그림 62〉 투표 독려 캠페인의 진행 구역 159
〈그림 62〉 핫핑크돌핀스 시민 참여 캠페인의 현장 모습 164
〈그림 63〉 핫핑크돌핀스 시민 참여 캠페인의 진행 구역 165
〈그림 64〉 소셜 캠페인 디자인 대상지 선택의 4가지 고려사항 170
〈그림 65〉 캠페인 메시지가 상징적인 장소인 경우 174
〈그림 66〉 사례 SC02의 캠페인 도구 183
〈그림 67〉 사례 SC12의 리플렛 183
〈그림 69〉 도출된 디자인 요소 분류 과정 184
〈그림 69〉 5장의 내용 개요 188
〈그림 70〉 소셜 캠페인 커뮤니케이션 유형 분석 매트릭스 189
〈그림 71〉 보이스형 매트릭스 190
〈그림 72〉 보이스형 커뮤니케이션 사례 190
〈그림 73〉 전시형 매트릭스 191
〈그림 74〉 우크라이나 여성들의 거울 시위 192
〈그림 75〉 개고기 식용 반대 퍼포먼스 192
〈그림 76〉 대면접근형 매트릭스 193
〈그림 77〉 거리 모금 대면 캠페인 193
〈그림 78〉 참여유도형 매트릭스 194
〈그림 79〉 Amy Pence-Brown의 A Stand For Self Love 캠페인 (2016, 미국) 194
〈그림 80〉 보이스형의 커뮤니케이션 특성 195
〈그림 81〉 전시형의 커뮤니케이션 특성 196
〈그림 82〉 대면접근형의 커뮤니케이션 특성 197
〈그림 83〉 참여 유도형의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197
〈그림 84〉 소셜 캠페인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따른 디자인 특성 종합 200
〈그림 85〉 소셜 캠페인 디자인 프로세스 201
〈그림 86〉 3단계 소통 전략 구축 기준 204
〈그림 87〉 시나리오 콘티 제작 예시 206
〈그림 88〉 최종 시각 매체 결과물 체크리스트 점검 과정 207
〈그림 89〉 소셜 캠페인 디자인의 필수 요건 210
〈그림 90〉 시뮬레이션 적용 사례 212
〈그림 91〉 IDEO의 인간 중심 디자인 툴킷(HCD), 2009 217
〈그림 92〉 독자층을 고려한 소셜 캠페인 디자인 가이드의 방향성 218
〈그림 93〉 소셜 캠페인 디자인 가이드 제작 수립 원칙 6가지 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