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2장 선행 연구 16
제1절 디지털 저널리즘 '투명성' 16
1. 디지털 미디어 환경 변화 16
2. 객관성 vs. 투명성 18
제2절 디지털 시대의 단독보도 22
1. 단독보도의 개념과 유형 22
2. 단독보도의 뉴스 가치와 상품화 24
3. 단독보도의 문제점 26
제3절 출처(토대 취재원)와 취재원 28
1. 출처와 취재원의 개념과 분류 28
2. 단독보도 생산과정의 투명성 - 출처(토대 취재원) 30
3. 뉴스 품질 기준으로서의 취재원 32
제4절 타 매체 인용보도 34
1. 인용보도와 복제 저널리즘 35
2. 인용보도 출처 명시 36
3. 인용보도의 위험 37
제3장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41
제1절 연구문제 41
제2절 연구방법 42
1. 분석대상 및 기간 43
2. 자료수집 43
3. 주요 개념과 변인의 측정 45
4. 코더 간 신뢰도 49
제3절 최순실 게이트 관련 사건 일지 50
제4장 연구결과 53
제1절 단독보도 횟수 53
제2절 단독보도 출처(토대 취재원)의 투명성 56
제3절 단독보도 취재원의 다원성 62
제4절 타 매체 인용보도 특성과 유형 68
제5절 단독보도 품질에 따른 인용보도 분석 76
제5장 결론 79
제1절 연구결과 요약 79
제2절 결론 및 논의 84
제3절 한계와 제언 89
참고 문헌 91
부록 98
〈표 1〉 디지털 저널리즘의 원칙 수립 위한 고려 사항 21
〈표 2〉 네이버 기준 21개 언론사 단독기사 건수 조사 26
〈표 3〉 방송사별 분석 대상 단독보도 항목 44
〈표 4〉 방송사별 분석 대상 인용보도 항목 45
〈표 5〉 단독보도의 출처(토대 취재원) 분류 46
〈표 6〉 단독보도 취재원 분류 47
〈표 7〉 인용보도 형식 48
〈표 8〉 인용보도 형태 49
〈표 9〉 변인별 코더 간 일치도 50
〈표 10〉 최순실 게이트 관련 주요 사건 일지 52
〈표 11〉 방송사별 단독보도 생산량 53
〈표 12〉 일별 단독보도 제시 건수 55
〈표 13〉 단독보도 출처 (토대 취재원) 57
〈표 14〉 '인물' 출처(토대 취재원) 분류 58
〈표 15〉 '자료' 출처(토대 취재원) 분류 59
〈표 16〉 JTBC 출처(토대 취재원)별 단독보도 60
〈표 17〉 TV조선 출처(토대 취재원)별 단독보도 61
〈표 18〉 단독보도 기사당 취재원 수 62
〈표 19〉 단독보도 평균 취재원 수 63
〈표 20〉 단독보도 취재원 분류 65
〈표 21〉 단독보도 취재원 사운드바이트(Sound bite) 제시 횟수 66
〈표 22〉 '최순실 게이트' JTBC 단독보도 취재원 분포 67
〈표 23〉 '최순실 게이트' TV조선 단독보도 취재원 분포 68
〈표 24〉 YTN 인용보도 건수 69
〈표 25〉 KBS 인용보도 건수 69
〈표 26〉 YTN·KBS에 인용된 단독보도 건수 70
〈표 27〉 YTN·KBS 공통 인용 단독보도 70
〈표 28〉 YTN 인용보도 형식 73
〈표 29〉 KBS 인용 보도 형식 74
〈표 30〉 YTN 인용보도 형태 75
〈표 31〉 KBS 인용보도 형태 76
〈표 32〉 단독보도 출처와 취재원에 따른 인용 횟수 77
〈표 33〉 YTN·KBS 공통 인용 단독보도(30건) 인용 횟수 78
〈그림 1〉 37개국 국가별 뉴스 신뢰도 11
〈그림 2〉 종합편성채널 메인뉴스 시청률 (2016.10.24.~12.8 월-목 평일) 54
〈그림 3〉 '최순실 게이트' 날짜별 단독 보도 추이 56
〈그림 4〉 YTN·KBS 공통 인용 단독보도 71
〈그림 5〉 YTN·KBS 날짜별 인용보도 횟수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