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요약
목차
약어 설명 11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12
1.2. 연구가설 13
1.3. 연구내용 및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2.1. 언플러그드 14
2.1.1. 언플러그드 활동사례 15
2.1.2. 언플러그드 활동에서 주의할 점 17
2.2. 초등 방과 후 컴퓨터 수업 17
2.2.1. 초등 방과 후 컴퓨터 수업의 개념 17
2.2.2. 초등 방과 후 컴퓨터 수업의 내용 17
2.2.3. 초등 방과 후 컴퓨터 수업방식 18
2.2.4. 초등방과 후 컴퓨터 교실 사전검사 18
2.3. ENTRY 20
2.3.1. ENTRY의 개념 20
2.3.2. ENTRY의 특징 21
2.4. 논리적 사고력 23
2.4.1. 인지발달이론 23
2.4.2. 논리적 사고력 24
제3장 연구 방법 및 절차 26
3.1. 연구 대상 및 적용기간 26
3.2. 연구 설계 및 절차 26
3.2.1. 사전검사 26
3.2.2. 언플러그드 26
3.2.3. 검사도구 - 논리적 사고력검사 26
3.2.4. 연구도구 28
3.2.5. ENTRY 수업 후 검사 34
제4장 연구 결과 40
4.1. ENTRY 수업 후 효과 분석 40
4.1.1. 논리적 사고력 40
4.1.2. ENTRY 수업 후 41
제5장 결론 42
참고문헌 44
부록 46
〈부록1〉 사전 설문지 47
〈부록2〉 사후 설문지 48
〈부록3〉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 - 사전 검사 49
〈부록4〉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 - 사후 검사 62
[표 2.1] 세계 주요국의 SW인재 양성 사례 18
[표 3.1] GALT 논리 유형별 축소판의 구성 27
[표 3.2] 교수 학습 과정 안 29
[표 3.3] 교수 학습 과정 안 30
[표 3.4] 교수 학습 과정 안 31
[표 3.5] 교수 학습 과정 안 32
[표 3.6] 교수 학습 과정 안 33
[표 4.1] 2015년 초. 중. 고 교육과정 개편 40
[표 4.2] 논리적 사고력 사전과 사후 검정 41
[그림 2.1] 순차 알고리즘 15
[그림 2.2] 반복 알고리즘 16
[그림 2.3] 컴퓨터 사용 실태와 수강 기간 19
[그림 2.4] ENTER의 인지도와 수강과목 19
[그림 2.5] 컴퓨터 수강시간 및 주당 수강 횟수 20
[그림 2.6] ENTRY 실행화면 〈1〉 21
[그림 2.7] ENTRY 실행화면 〈2〉 22
[그림 2.8] ENTRY 실행화면 〈3〉 22
[그림 3.1] ENTRY 인지도 분석 34
[그림 3.2] ENTRY 수업 흥미도 분석 35
[그림 3.3] ENTRY 활용도 분석 35
[그림 3.4] ENTRY 흥미도 분석 36
[그림 3.5] SW프로그래밍의 인지도 분석 36
[그림 3.6] ENTRY 만족도 분석 37
[그림 3.7] ENTRY 응용력 분석 37
[그림 3.8] ENTRY 수업 후 학교수업 이해도 분석 38
[그림 3.9] ENTRY의 이해도 분석 38
[그림 3.10] SW프로그래밍의 관심도 분석 39
[그림 4.1] ENTRY 수업 후 결과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