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18
2.1. 네일아트 서비스 18
2.2. 이용권 유형 27
2.3. 수요의 가격탄력성 28
2.4. 가격 할인 30
2.5. 이용경험 33
2.6. 자기해석 35
2.7. 소비자태도 37
2.8. 구매의도 38
2.9.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40
2.9.1. 연구모형 40
2.9.2. 가설 설정 41
제3장 실증분석 46
3.1. 연구방법 46
3.1.1. 자극물 선정 46
3.1.2. 표본의 특성 및 자료 분석방법 46
3.1.3. 변수의 측정 48
3.1.4. 타당성 검증 및 신뢰성 검증 51
3.2. 가설의 검증 52
3.2.1. 가설1의 검증 52
3.2.2. 가설2의 검증 53
3.2.3. 가설3의 검증 55
3.2.4. 가설4의 검증 57
제4장 결론 58
4.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58
4.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1
참고문헌 62
부록 71
[표 1.1] 연구의 구성 17
[표 3.1] 표본의 특성 47
[표 3.2] 이용경험 측정에 대한 항목 48
[표 3.3] 소비자태도 측정에 대한 항목 48
[표 3.4] 구매의도 측정에 대한 항목 49
[표 3.5] 자기해석에 대한 항목 49
[표 3.6]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51
[표 3.7] 이용권 유형에 따른 소비자태도(t-test) 52
[표 3.8] 이용경험의 조절효과에 따른 소비자태도(ANOVA) 53
[표 3.9] 네일아트 이용권 유형과 이용경험에 따른 소비자태도(t-test) 54
[표 3.10] 자기해석의 조절효과에 따른 소비자태도(ANOVA) 55
[표 3.11] 네일아트 이용권 유형과 자기해석에 따른 소비자태도(t-test) 56
[표 3.12] 소비자태도에 따른 구매의도(회귀분석) 57
[표 4.1] 가설검증의 결과요약 59
[그림 2.1] 손톱의 구조 23
[그림 2.2] 네일의 모양 24
[그림 2.3] 연구모형 40
[그림 3.1] 이용권 유형에 따른 소비자태도 52
[그림 3.2] 네일아트 이용권 유형과 이용경험에 따른 소비자태도 54
[그림 3.3] 네일아트 이용권 유형과 자기해석에 따른 소비자태도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