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0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범위 12
제2장 이론적 고찰 13
2.1.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관한 연구 13
2.1.1.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개념 13
2.1.2.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차원 15
2.1.3.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관한 연구 20
2.2. 기업-소비자 동일시에 관한 연구 24
2.2.1. 동일시의 개념 24
2.2.2. 기업-소비자 동일시 28
2.3. 조직신뢰에 관한 연구 31
2.3.1. 조직신뢰의 개념 31
2.3.2. 조직신뢰의 선행연구 36
2.4.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40
2.4.1. 구매의도의 개념 40
2.4.2. 구매의도의 선행연구 41
2.5. 연구가설 설정 44
2.5.1.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기업-소비자 동일시 44
2.5.2. 기업-소비자 동일시와 조직신뢰 45
2.5.3. 기업-소비자 동일시와 구매의도 46
2.5.4. 조직신뢰와 구매의도 47
제3장 실증적 연구방법 49
3.1. 연구모형 49
3.2. 설문지 구성 50
3.3. 변수의 측정과 조작적 정의 51
3.3.1.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51
3.3.2. 기업-소비자 동일시 51
3.3.3. 조직신뢰 51
3.3.4. 구매의도 52
제4장 분석 결과 53
4.1. 표본의 특성 53
4.2. 측정변수의 분석 54
4.2.1. 신뢰성 검증 55
4.2.2. 상관관계 분석 56
4.2.3. 타당성 검증 56
4.3. 구조방정식모델 분석 60
4.3.1. 구조모형 검증 60
제5장 결론 및 토의 62
5.1. 연구결과 요약 62
5.2. 연구의 시사점 62
5.3. 연구의 한계 및 제언 63
참고문헌 65
설문지 78
[표 1.1] 연구의 범위 12
[표 2.1] 사회적 책임활동 5가지 차원 분류 18
[표 2.2]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차원 19
[표 3.1] 설문지의 구성 50
[표 4.1] 표본의 구성 54
[표 4.2] 측정항목에 대한 신뢰성 검증 55
[표 4.3] 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 56
[표 4.4] 탐색적 요인분석 57
[표 4.5] 확인적 요인분석 59
[표 4.6] 구성개념간 상관행렬 60
[표 4.7]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60
[표 4.8] 구조모형 경로분석 결과 61
[그림 2.1]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피라미드 16
[그림 3.1] 연구모형 49
[그림 4.1] 구조방정식 모형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