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0
1. 연구목적 10
2. 연구방법과 범위 12
II. 서예 교육의 효용성 13
1. 인성함양의 요소 13
2. 감성개발의 요소 16
3. 창의증진의 요소 20
III. 감성개발을 위한 서예 교육방법 사례 24
1. 초등학교 미술교과 서예 협력수업 개요 24
1) 목적 25
2) 목표 25
3) 운영계획 26
2. 감성개발 서예 교육프로그램 적용 30
1) 3, 4학년 감성개발 서예 프로그램수업내용 및 적용사례 30
2) 5학년 감성개발 서예 프로그램수업내용 및 적용사례 33
3) 6학년 감성개발 서예 프로그램수업내용 및 적용사례 35
3. 서예 교육의 감성개발 효과 37
IV. 창의증진을 위한 서예 교육방법 사례 43
1. 201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주말예술캠퍼스 43
1) 목적 44
2) 목표 44
3) 분기별 구현 목표 45
4) 운영계획 46
2. 창의증진 서예 교육프로그램 적용 48
1) '자아 인식'구현 목표 중 창의증진 서예 교육프로그램 적용사례 48
2) '자신의 감정표현'구현 목표 중 창의증진 서예 교육프로그램 적용 사례 52
3) '타인과의 소통'구현 목표 중 창의증진 서예 교육프로그램 적용 사례 57
3. 서예 교육의 창의증진 효과 58
V. 결론 63
참고문헌 65
Abstract 67
〈표 1〉 좌뇌와 우뇌의 특성 20
〈표 2〉 3, 4학년 차시별 운영계획 27
〈표 3〉 5학년 차시별 운영계획 28
〈표 4〉 6학년 차시별 운영계획 29
〈표 5〉 "붓으로 빙글빙글" 운영계획 46
〈표 6〉 "붓으로 빙글빙글" 차시별 프로그램 47
〈그림 1〉 서예·한국화에 대한 인식변화 19
〈그림 2〉 2017년 "붓으로 빙글빙글" 수업 현장 22
〈그림 3〉 감성개발 서예 프로그램 모형 30
〈그림 4〉 3, 4학년 감성개발 서예프로그램 수업 진행 모습 32
〈그림 5〉 5학년 감성개발 서예프로그램 수업 진행 모습 34
〈그림 6〉 6학년 감성개발 서예프로그램 수업 진행 모습 36
〈그림 7〉 감정표현 결과물 38
〈그림 8〉 다양한 재료의 사용 39
〈그림 9〉 다양한 획의 활용 40
〈그림 10〉 농담 변화 41
〈그림 11〉 "붓으로 빙글빙글" 1차시 수업 현장 49
〈그림 12〉 "붓으로 빙글빙글" 2차시 수업 현장 51
〈그림 13〉 "붓으로 빙글빙글" 5차시 수업 현장 54
〈그림 14〉 "붓으로 빙글빙글" 8차시 수업 현장 56
〈그림 15〉 '붓으로 빙글빙글' 9차시 수업 현장 58
〈그림 16〉 '붓으로 빙글빙글' 참여 동기 60
〈그림 17〉 통합예술교육에 대한 학부모 인식 61
〈그림 18〉 '붓으로 빙글빙글' 수업 이후 학생들의 반응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