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1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6
3. 선행 연구에 대한 검토 18
II. 조선시대 규방문화 21
1. 조선시대 차 문화 배경 21
2. 사대부의 차 문화 23
1) 유학자들의 차 문화 23
2) 규방문화와 차생활 29
III. 규방문화 속의 차생활 40
1. 규방다례 전승 40
1) 규방다례의 의의 40
2) 규방다례 기능보유자 42
2. 규방다례 교육과정 44
1) 규방다례 예절 45
2) 규방다례 행다법 46
3) 규방다례 교육과정 50
IV. 규방다례의 현대적 적용 54
1. 차 문화 교육 프로그램 54
2. 차 문화 인성교육 56
1) 아동 다도교육 57
2) 청소년 다도교육 63
3) 중장년 다도교육 67
4) 노인 다도교육 70
V. 결론 76
참고문헌 79
〈표 1〉 차 전문서적 24
〈표 2〉 규합총서 주요내용 33
〈표 3〉 규방다례 시연 절차 47
〈표 4〉 인성차 문화예절지도사 2급 교육과정 시간표 51
〈표 5〉 인성차 문화예절지도사 1급 과정 시간표 52
〈표 6〉 유치부 다도 교육프로그램 58
〈표 7〉 유치부 다도 교육프로그램 59
〈표 8〉 아동 다도 교육프로그램 61
〈표 9〉 아동 다도 교육프로그램 62
〈표 10〉 청소년기 차 문화 교육프로그램 64
〈표 11〉 청소년기 차 문화 교육프로그램 65
〈표 12〉 중장년층 차 문화 교육프로그램 67
〈표 13〉 서울시 마을공동체지원사업 내용 69
〈표 14〉 초기치매 노인 차 문화 교육프로그램 73
〈그림 1〉 문간채 27
〈그림 2〉 동별당(東別堂) 27
〈그림 3〉 활래정 전경 28
〈그림 4〉 차 문화예절교육 모형 57
〈그림 5〉 유치부 다도교육과정1 59
〈그림 6〉 유치부 다도교육 과정2 60
〈그림 7〉 복지관 지역아동센터 다도교육과정 61
〈그림 8〉 지역아동센터 다도교육과정 62
〈그림 9〉 복지관 청소년 다도교육과정 66
〈그림 10〉 중장년층 다도교육과정 68
〈그림 11〉 중장년층 마을행사부스 참여 69
〈그림 12〉 삼강행실도 효자도, 국립한글박물관 소장본 72
〈그림 13〉 노인 다도교육과정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