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I. 서론 15
1. 연구의 배경 15
2. 연구의 목적 18
3. 연구의 내용과 방법 20
II. 극작가의 작품세계 및 작품분석 22
1. 극작가의 작품세계 22
2.『둥둥 낙랑 둥』 작품분석 24
III. 텍스트의 무대화에 관한 연구·조사(Research) 33
1. 무대장치 및 배경 35
2. 무대의상 43
3. 무대소품 49
4. 제례행위 51
IV. 희곡 『둥둥 낙랑 둥』 무대공연의 실제 54
1. 무대화(STAGING) 54
2. 무대디자인 수행 및 무대구현 79
V. 결론 92
참고문헌 97
〈표 1〉 작가의 관점에 따른 호동설화의 변용 예 32
〈표 2〉 고구려 문화재의 활용사례 I 33
〈표 3〉 고구려 문화재의 활용사례 II 34
〈그림 1〉 장군총 35
〈그림 2〉 장군총 평면사진 36
〈그림 3〉 장군총 단면도 36
〈그림 4〉 절풍... 37
〈그림 5〉 골소... 37
〈그림 6〉 진현관... 37
〈그림 7〉 농관... 37
〈그림 8〉 평건책... 38
〈그림 9〉 풍모... 38
〈그림 10〉 원정교각모... 38
〈그림 11〉 깃털모양관꾸미개 38
〈그림 12〉 광개토대왕릉비 39
〈그림 13〉 광개토대왕릉비 원문 39
〈그림 14〉 전돌 41
〈그림 15〉 삼족오문양 우표 42
〈그림 16〉 삼족오 42
〈그림 17〉 안악3호분 남자 묘주 44
〈그림 18〉 안악3호분 여자 묘주 44
〈그림 19〉 음식 나르는 시녀 46
〈그림 20〉 무용도 47
〈그림 21〉 수렵도 48
〈그림 22〉 덕흥리 벽화분 악대 49
〈그림 23〉 좌고 50
〈그림 24〉 북표 출토... 51
〈그림 25〉 삼실총 제2널방 천장고임 벽화 우두인신신 53
〈그림 26〉 작품콘셉트 이미지 55
〈그림 27〉 창살 없는 감옥의 이미지 57
〈그림 28〉 대비의 이미지 58
〈그림 29〉 삶의 생명선 59
〈그림 30〉 모방놀이 이미지 60
〈그림 31〉 스페셜 이미지 61
〈그림 32〉 금동관모 62
〈그림 33〉 금동관모의 활용 63
〈그림 34〉 장군총 64
〈그림 35〉 장군총 계단식 구조의 활용 65
〈그림 36〉 광개토대왕릉비석 66
〈그림 37〉 글자가 쓰여 진 전돌 66
〈그림 38〉 광개토대왕릉비석과 전돌의 활용 67
〈그림 39〉 삼족오 68
〈그림 40〉 삼족오 이미지의 조명 68
〈그림 41〉 안악3호분 앞방 서쪽 결방... 69
〈그림 42〉 안악3호분 앞방 서쪽 결방... 69
〈그림 43〉 안악3호분 벽화를 토대로 한... 71
〈그림 44〉 왕의 무대의상 71
〈그림 45〉 무대의상... 72
〈그림 46〉 무대의상... 72
〈그림 47〉 무대의상... 73
〈그림 48〉 무대의상... 73
〈그림 49〉 무대의상... 73
〈그림 50〉 음식 나르는 시녀 73
〈그림 51〉 무대의상 시녀 73
〈그림 52〉 무대의상... 74
〈그림 53〉 무대의상... 74
〈그림 54〉 전체 무대의상 75
〈그림 55〉 덕흥리 벽화 북 76
〈그림 56〉 무대소품... 76
〈그림 57〉 수산리 벽화 곡예 관람 77
〈그림 58〉 삼실총 우두인신신 78
〈그림 59〉 무대소품 가면 78
〈그림 60〉 무대소품 78
〈그림 61〉 무대소품 78
〈그림 62〉 무대소품 78
〈그림 63〉 『둥둥 낙랑 둥』 무대평면도 79
〈그림 64〉 『둥둥 낙랑 둥』 무대 미니어쳐(Miniature) 80
〈그림 65〉 『둥둥 낙랑 둥』 3D도면 80
〈그림 66〉 현실적 공간 81
〈그림 67〉 가상적 공간 82
〈그림 68〉 호동의 환상 I 83
〈그림 69〉 호동의 환상 II 83
〈그림 70〉 모방놀이 I 84
〈그림 71〉 모방놀이 II 85
〈그림 72〉 별궁정원 86
〈그림 73〉 굿 장면 87
〈그림 74〉 죽음 89
〈그림 75〉 영원한 사랑 I 90
〈그림 76〉 영원한 사랑 II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