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목적과 배경 10
1.2. 연구 범위와 구성 13
제2장 이론적 고찰 16
2.1. VIP 고객의 소비 16
2.1.1. VIP 고객 정의 및 소비 성향 16
2.1.2. VIP 고객 소비 요인 19
2.1.3. VIP 고객의 유형 24
2.2. VIP 마케팅 27
2.2.1. VIP 마케팅의 개념과 효과 27
2.2.2. 세그먼트 마케팅 29
2.2.3. 타겟 마케팅 31
2.2.4. VIP 로열티 마케팅 34
2.3. 아트마케팅 38
2.3.1. 아트마케팅의 개념 38
2.3.2. 아트마케팅의 배경 및 현황 42
2.3.3. VIP 마케팅과 아트마케팅 45
제3장 연구 분석 및 결과 51
3.1. 연구 방법 및 대상 선정 51
3.1.1. 연구 방법 51
3.1.2. 연구 대상 선정 52
3.2. 해외 문화예술을 활용한 VIP 마케팅 사례 53
3.2.1. 금융사 - 신용카드사, 증권사 53
3.2.2. 명품 브랜드 58
3.2.3. 수입 자동차 62
3.3. 국내 문화예술을 활용한 VIP 마케팅 사례 67
3.3.1. 금융사 67
3.3.2. 명품 브랜드 76
3.3.3. 수입 자동차 80
3.4. 연구 논의 84
3.5. 국내 문화예술을 활용한 VIP 마케팅 활성화 방안 90
제4장 결론 99
4.1. 연구 요약 및 의의 99
4.2.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과제 101
참고문헌 103
ABSTRACT 109
〈표 1〉 외국 주요 금융기관의 프라이빗 뱅킹(PB) 고객 선정 기준 17
〈표 2〉 고급 소비의 동기를 설명하는 이론적 모델 20
〈표 3〉 고급 소비 분석에 따른 VIP 소비 유형 분류 24
〈표 4〉 매스마케팅과 VIP 마케팅의 차이 31
〈표 5〉 고객 로열티 향상 효과 37
〈표 6〉 문화마케팅의 유형 39
〈표 7〉 연구대상 선정 53
〈표 8〉 대만 M 은행 사례 56
〈표 9〉 패션 브랜드 D사 사례 60
〈표 10〉 싱가포르 포르쉐 사례 65
〈표 11〉 현대카드 사례 72
〈표 12〉 삼성증권SNI 사례 75
〈표 13〉 루이비통코리아 사례 79
〈표 14〉 폭스바겐코리아 사례 83
〈표 15〉 국내외 기업의 VIP아트마케팅 차이점 85
〈그림 1〉 연구 흐름도 15
〈그림 2〉 고급 소비자 유형별 포지셔닝 26
〈그림 3〉 시기별 국내 소비 유형 변화 26
〈그림 4〉 VIP아트마케팅 다이어그램 48
〈그림 5〉 VIP 고객 스포츠 투어 서비스 56
〈그림 6〉 명품 패션 브랜드의 프라이빗 쇼핑 60
〈그림 7〉 포르쉐 911 차량 이미지 65
〈그림 8〉 블랙카드 플레이트 이미지 71
〈그림 9〉 제시 노먼 프라이빗 콘서트 72
〈그림 10〉 삼성증권SNI 살롱음악회 75
〈그림 11〉 루이비통 VIP 고객초청 특별 전시 행사 79
〈그림 12〉 루이비통 VIP 고객초청 특별 전시 행사 79
〈그림 13〉 제주뮤직아일 페스티벌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