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예술인 복지 16
1. 예술인의 정의 16
2. 예술인 복지의 개념 17
제2절 예술과 기업의 협업 19
1. 예술기반경영 19
2. 예술적 개입 22
3. 예술의 혜택 23
제3장 예술인 파견지원사업의 현황 분석 및 사례 연구 28
제1절 예술인 파견지원사업의 현황 분석 28
1. 예술인 파견지원사업의 배경 및 목적 28
2. 예술인 파견지원사업의 전개 과정 29
3. 예술인 파견지원사업의 추진체계 34
4. 예술인 파견지원사업의 현황 39
제2절 예술인 파견지원사업의 성과 분석 45
1. 예술인 파견지원사업의 추진성과 45
2. 예술인 파견지원사업의 만족도 46
제3절 예술인 파견지원사업의 국내·외 유사 사례 연구 47
1. 한국예술종합학교의 '아르꼼 (ARCOM)' 48
2. (재) 부산문화재단의 '굿모닝 예술인' 52
3. 스웨덴 틸트 (TILLT)의 '아이리스 (AIRIS) 프로그램' 55
4. 시사점 61
제4절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의 예술인 파견지원사업의 사례 연구 64
1. LG 전자(주)의 '아트다방' 및 '폐 휴대전화 활용 예술작품' 65
2. 인천탁주의 '인천탁주 그 히스토리' 프로젝트 등 68
3. 대일건설(주)의 '낙원의 스피커'전 71
4. 시사점 73
제4장 예술인 파견지원사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75
제1절 예술인 파견지원사업의 문제점 75
1. 사업 참여자간 협업의 어려움 76
2. 단기 사업 진행에 따른 어려움 80
3. 예술인 활동비 지원체계의 문제 82
4. 선발 및 매칭시스템의 문제 83
5. 사업의 인지도 개선 필요 85
제2절 예술인 파견지원사업의 개선방안 86
1. 사업 참여자의 네트워킹·교육 강화 및 사업명의 변경 87
2. 팀 단위 장기 지원 제도 신설 89
3. 예술인 자율성 존중 및 처우 개선 90
4. 선발 방식 및 온∙오프라인 매칭시스템 개선 92
5. 사업의 홍보 강화 93
제5장 결론 95
1. 연구의 결과 및 제언 95
2. 연구의 한계점 97
참고문헌 99
ABSTRACT 106
〈표 1〉 예술인 파견지원사업의 전개과정(2014년~2017년) 30
〈표 2〉 예술인 파견지원사업 참여구성원별 세부 추진 내용 37
〈표 3〉 예술인 파견지원사업의 추진 현황 40
〈표 4〉 2017년 사업 참여자의 권역별 분포 현황 41
〈표 5〉 2017년 참여예술인의 예술 장르별 분포 현황 43
〈표 6〉 참여기업·기관의 유형분포(2016년~2017년) 43
〈표 7〉 2016년 활동 유형별 프로젝트 분포 45
〈표 8〉 인터뷰 대상 75
[그림 1] 연구의 구성 15
[그림 2] 예술의 혜택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 틀 26
[그림 3] 2018년 사업 단계별 추진 체계 34
[그림 4] 온라인 매칭시스템 절차 35
[그림 5] 예술인 파견지원사업의 참여구성원별 역할 37
[그림 6] 예술인의 사업을 통한 역량강화 47
[그림 7] 아르꼼(ARCOM)의 기획 및 설계 과정 49
[그림 8] 아르꼼(AROM) 프로젝트 51
[그림 9] 2018년 '굿모닝 예술인' 단계별 추진 절차 53
[그림 10] (재)부산문화재단 '굿모닝 예술인' 54
[그림 11] 틸트(TILLT)의 '아이리스(AIRIS) 프로그램' 진행과정 58
[그림 12] 파코(PAROC) 사의 '아이리스(AIRIS) 프로그램' 59
[그림 13] LG 전자(주)의 '아트다방' 및 '폐 휴대전화 활용 예술작품' 67
[그림 14] 인천탁주의 '인천탁주 그 히스토리' 및 '제품라벨 공모전' 70
[그림 15] 대일건설(주)의 '낙원의 스피커'전 72
[그림 16] 팀 단위 지원제도 단계별 추진 절차(안)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