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범위와 구성 13
1) 연구의 범위 13
2) 연구의 구성 16
II. 이론적 배경 18
1. 미술관 관람객 18
1) 관람객의 유형 18
2) 관람객의 미술관 방문 동기 22
3) 관람객 중심의 미술관 운영 25
2. 전시 커뮤니케이션 26
1) 미술관 전시의 역사와 의미 26
2) 관람 경험과 학습 30
3) 전시 해석 34
4) 전시 해석 매체 38
3. 미술관 디지털화 및 스마트 모바일 기술의 특성 41
1) 디지털 기술과 미술관 41
2) 모바일 기술의 특성 43
4. 이론적 배경의 시사점 46
III. 미술관의 모바일 전시 해설서비스 49
1. 미술관 모바일 전시 해설 서비스의 정의와 범위 49
2. 국내외 주요 미술관의 모바일 전시 해설 서비스 현황 51
1) 국립중앙박물관(한국) 51
2) 서울시립미술관(한국) 53
3) 삼성미술관 Leeum(한국) 54
4) 대림미술관(한국) 56
5) 아모레 퍼시픽 미술관(한국) 57
6) 뉴욕 현대미술관(미국) 58
7)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미국) 59
8) 브루클린 뮤지엄(미국) 60
9) 테이트 모던(영국) 61
10) 루브르 박물관(프랑스) 62
11) 도쿄 국립박물관(일본) 63
3. 미술관 모바일 전시 해설 서비스의 특징과 경향 64
IV. 연구의 과제와 방법 67
1. 연구 과제의 선정 67
1) 하드웨어 및 위치 인식 기능 69
2) UI 설계 69
3) 해설 컨텐츠 70
4) 특수 기능 71
5) 개인화 서비스 및 부가 정보 71
2. 연구 방법 72
1) 사용자 및 서비스 담당자 인터뷰 개괄 72
2) 사용자 인터뷰 대상자의 구성 73
3) 사용자 인터뷰 78
4) 서비스 담당자 인터뷰 80
V. 연구의 결과 82
1. 하드웨어 운영 형태 및 위치 인식 기능 82
1) 사용자 인터뷰 결과 82
2) 서비스 담당자 인터뷰 87
2. UI 측면 90
1) 사용자 인터뷰 결과 90
2) 서비스 담당자 인터뷰 결과 94
3. 해설 컨텐츠 96
1) 사용자 인터뷰 결과 96
2) 서비스 담당자 인터뷰 결과 101
4. 특수 기능 104
1) 사용자 인터뷰 결과 104
2) 서비스 담당자 인터뷰 결과 107
5. 개인화 및 부가 정보 109
1) 사용자 인터뷰 결과 109
2) 서비스 담당자 인터뷰 결과 113
VI. 제언 116
1. 서비스 기획 방향에 대한 제언 116
1) 운영 형태 및 위치 인식 기능 117
2) UI 측면 119
3) 해설 컨텐츠 122
4) 특수 기능 125
5) 개인화 및 부가 정보 127
2. 서비스 개발 단계 별 제언 129
1) 컨셉의 정의 130
2) 리서치 131
3) 어플리케이션 개발 132
4) 프로토타입 제작 133
5) 서비스 개발 완료 및 운영 133
VII. 결론 135
1. 연구의 요약과 의의 135
2. 연구의 한계와 전망 137
참고문헌 139
부록 : 인터뷰 대상 미술관 서비스 상세 내용 및 설문지 143
Abstract 169
[표 1] 모바일 전시 해설 서비스의 구성 요소 15
[표 2] 작품 해석에 대한 관람객의 질문 35
[표 3] 모바일 인터넷 이용 환경의 특성 44
[표 4] 연구 과제 요약 67
[표 5] 사용자 A그룹 74
[표 6] 사용자 B그룹 75
[표 7] 사용자 C군 77
[표 8] 사용자 인터뷰 내용 예시 79
[표 9] 서비스 담당자 인터뷰 대상자 80
[표 10] 담당자 인터뷰 내용 예시 81
[표 11] 자동 인식 기능 오류 현상 85
[표 12] 서비스 운용 형태에 따른 장·단점 비교 88
[표 13] 기관 별 화면 구성 및 사용 편의성에 대한 사용자 의견 93
[표 14] 컨텐츠 구성에 따른 장, 단점 비교 97
[표 15] 각 기관별 작품 해설에 대한 사용자 의견 99
[표 16] 서비스 항목 별 제언 내용 요약 116
[표 17] The Broad Museum의 관람객 경험 단계별 컨텐츠 120
[표 18] 컨텐츠 제작 시 유의사항 123
[표 19] 특수 기술을 적용하여 개발 가능한 컨텐츠의 예 126
[그림 1] 논문의 전개도 16
[그림 2] 선행연구를 분류한 관람 동기 24
[그림 3] Interactive Museum Experience Model 31
[그림 4] 국립중앙박물관... 52
[그림 5] 국립중앙박물관... 52
[그림 6] 국립중앙박물관... 52
[그림 7] 국립중앙박물관... 52
[그림 8] 서울시립미술관... 53
[그림 9] 서울시립미술관... 53
[그림 10] 삼성미술관 Leeum... 55
[그림 11] 삼성미술관 Leeum... 55
[그림 12] 삼성미술관 Leeum... 55
[그림 13] 삼성미술관 Leeum... 55
[그림 14] 대림미술관... 56
[그림 15] 대림미술관... 56
[그림 16] 아모레퍼시픽 미술관... 57
[그림 17] 아모레퍼시픽 미술관... 57
[그림 18] MoMA Audio... 58
[그림 19] MoMA Audio... 58
[그림 20] 샌프란시스코현대미술관... 59
[그림 21] 샌프란시스코현대미술관... 59
[그림 22] 브루클린 뮤지엄... 60
[그림 23] 브루클린 뮤지엄... 60
[그림 24] 테이트 모던... 61
[그림 25] 테이트 모던... 61
[그림 26] 루브르 박물관... 62
[그림 27] 루브르 박물관... 62
[그림 28] 도쿄 국립 박물관 홈 화면 63
[그림 29] 도쿄 국립박물관 인터랙티브 컨텐츠 63
[그림 30] 관람객 시나리오에 따른 서비스 요소의 범주화 68
[그림 31] 전시 관람 화면의 수직적 구성과 병렬적 구성 121
[그림 32] 모바일 전시 해설 서비스 개발 절차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