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문제제기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론 13
II. 대중적 전시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이론적 배경 15
1. '대중성'을 지닌 예술의 의미 15
2. 미술관 전시 패러다임 변화 17
2-1. 전시의 기능 및 구성 17
2-2. 전시의 스펙터클화 20
2-3. 경험 중심의 체험형 전시 24
3.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대중적 전시의 관계 26
3-1. SNS의 정의 및 특징 26
3-2. 미술관과 SNS의 관계 28
III. SNS를 통한 대중적 전시 흥미유발 요소에 대한 사례연구 42
1. 대림미술관의 사례 42
1-1. 〈Paper,Present : 너를 위한 선물〉 대중적 전시 흥미유발 요소 42
2. 리움미술관의 사례 51
2-1. 〈올라퍼 엘리아슨 : 세상의 모든 가능성〉 대중적 전시 흥미유발 요소 51
3. 2016 국제비엔날레 기획전의 사례 63
3-1. 국제 비엔날레의 대중적 전시 흥미유발 요소 63
4. SNS를 주제화 하여 기획한 전시 대표 사례 76
4-1. 사비나미술관 〈#셀피 : 나를찍는사람들〉 기획의도 76
4-2. 〈#셀피-나를찍는사람들 전〉 대중적 전시 흥미유발 요소 78
IV. 결론 95
참고 문헌 98
부록 101
ABSTRACT 106
〈표 1〉 뮤지엄 경영환경의 변화 31
〈표 2〉 인구통계학적 특성 35
〈표 3〉 대림미술관 관련 전시 해시태그(#) 검색 게시물 수 44
〈표 4-1〉 대림미술관 전시 흥미유발 요소 45
〈표 4-2〉 대림미술관 전시 흥미유발 요소 47
〈표 4-3〉 대림미술관 전시 흥미유발 요소 49
〈표 5〉 리움미술관 관련 전시 해시태그(#) 검색 게시물 수 52
〈표 6-1〉 리움미술관 전시 흥미유발 요소 53
〈표 6-2〉 리움미술관 전시 흥미유발 요소 55
〈표 6-3〉 리움미술관 전시 흥미유발 요소 57
〈표 6-4〉 리움미술관 전시 흥미유발 요소 59
〈표 6-5〉 리움미술관 전시 흥미유발 요소 60
〈표 6-6〉 리움미술관 전시 흥미유발 요소 62
〈표 7〉 2016광주비엔날레 관련 전시 해시태그(#) 검색 게시물 수 64
〈표 8-1〉 2016광주비엔날레 전시 흥미유발 요소 65
〈표 8-2〉 2016광주비엔날레 전시 흥미유발 요소 67
〈표 8-3〉 2016광주비엔날레 전시 흥미유발 요소 68
〈표 8-4〉 2016광주비엔날레 전시 흥미유발 요소 70
〈표 8-5〉 2016광주비엔날레 전시 흥미유발 요소 71
〈표 8-6〉 2016광주비엔날레 전시 흥미유발 요소 73
〈표 8-7〉 2016광주비엔날레 전시 흥미유발 요소 74
〈표 9-1〉 사비나미술관 전시 흥미유발 요소 78
〈표 9-2〉 사비나미술관 전시 흥미유발 요소 81
〈표 9-3〉 사비나미술관 전시 흥미유발 요소 83
〈표 9-4〉 사비나미술관 전시 흥미유발 요소 84
〈표 9-5〉 사비나미술관 전시 흥미유발 요소 86
〈표 9-6〉 사비나미술관 전시 흥미유발 요소 88
〈표 9-7〉 사비나미술관 전시 흥미유발 요소 90
〈표 9-8〉 사비나미술관 전시 흥미유발 요소 92
〈표 9-9〉 사비나미술관 전시 흥미유발 요소 93
〈그림1〉 Viral Communication Model 30
〈그림2〉 이용자의 SNS 이용 현황 36
〈그림3〉 이용자의 SNS 이용 목적 36
〈그림4〉 미술관을 이용하는 목적 38
〈그림5〉 미술관 관람 시 사진촬영 여부 39
〈그림6〉 미술관에서 사진촬영을 하는 목적 40
〈그림7〉 사진촬영을 하고 싶은 관람객 흥미 자극 요소 41
〈그림8〉 작품 #SELSTAR의 참여 지시문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