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연구 방법 및 구성 체계 13
3.1. 연구 방법 13
3.2. 연구의 구성 체계 14
II. 이론적 배경 16
1. 개념 이해 16
1.1. 출판매체의 이해 16
1.2. 스테디셀러 및 관련 개념 정리 21
2. 스테디셀러 연구의 의의 24
3. 선행 연구 검토 26
III. 스테디셀러 형성 과정 및 주요 도서 분석 30
1. 1945~1950년대 30
1.1. 시대적 배경 30
1.2. 출판산업의 변화 32
1.3. 주요 스테디셀러 분석 33
2. 1960년대 36
2.1. 시대적 배경 36
2.2. 출판산업의 변화 37
2.3. 주요 스테디셀러 분석 38
3. 1970년대 41
3.1. 시대적 배경 41
3.2. 출판산업의 변화 42
3.3. 주요 스테디셀러 분석 43
4. 1980년대 45
4.1. 시대적 배경 45
4.2. 출판산업의 변화 47
4.3. 주요 스테디셀러 분석 48
5. 1990년대 56
5.1. 시대적 배경 56
5.2. 출판산업의 변화 58
5.3. 주요 스테디셀러 분석 60
IV. 연구에 따른 스테디셀러 성공 요인 분석 68
1. 연구 정리 68
2. 스테디셀러의 성공 요인 분석 70
V. 요약 및 제언 77
1. 요약 77
2. 연구의 한계와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79
참고문헌 81
ABSTRACT 85
[표 1] 출판매체의 기능 20
[표 2] 스테디셀러와 유사 용어의 차이 비교 22
[표 3] 1945~1950년대의 시대적 배경과 주요 스테디셀러 36
[표 4] 1960년대의 시대적 배경과 주요 스테디셀러 41
[표 5] 1970년대의 시대적 배경과 주요 스테디셀러 45
[표 6] 1980년대의 시대적 배경과 주요 스테디셀러 56
[표 7] 1990년대의 시대적 배경과 주요 스테디셀러 67
[표 8] 스테디셀러의 형성 및 전개 과정 69
[표 9] 스테디셀러의 성공 요인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