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미술상의 설립배경과 과정 14
제2절 기업미술상의 기능과 역할 17
1. 기업의 예술후원과 미술상 17
2. 기업의 trophy asset으로서의 미술상 19
제3절 기업미술상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21
제3장 국내 기업 미술상의 연구 25
제1절 한국 미술상의 설립 과정 25
제2절 기업미술상 실태조사 연구 26
1. 연도별 제정 및 운영현황 28
2. 심사와 시상 34
제3절 연구결과 및 제언 41
제4장 결론 53
참고문헌 59
ABSTRACT 64
〈표3-1〉 기업미술상의 제정 및 운영 현황 28
〈표3-2〉 국내 기업미술상의 심사와 시상 34
〈표3-3〉 수상자 연령 분포 38
〈표3-4〉 기업 문화예술 지원 활동에 대한 응답 43
〈표3-5〉 5년 이내 2회 이상 기업미술상을 수상하거나 후보가 된 작가 46
[그림 1-1] 연구의 전개 개요 13
[그림 3-1] 연도별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현황 33
[그림 3-2] 수상자 연령 분포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