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3
II. 이론적 고찰 16
2.1.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의 이해 16
2.1.1. 콜라보레이션의 개념 16
2.1.2. 콜라보레이션의 특징 22
2.1.3. 콜라보레이션의 목적 22
2.2. 플라워 브랜드 25
2.2.1. 국내 화훼 산업 25
2.2.2. 플라워 브랜드 26
2.2.3. 플라워 브랜드 현황 28
2.2.4. 플라워 브랜드의 문제점 30
2.3. 원예치료의 이론적 고찰 31
2.3.1. 원예치료 개념 31
2.3.2. 원예치료의 치유요인과 효과 34
2.4. 플라워 브랜드와 원예치료 콜라보레이션 40
2.4.1. 필요성 및 기대효과 40
III. 프로그램 제안 및 개발 42
3.1. 프로그램 기획 42
3.1.1. 프로그램 구성 42
3.1.2. 프로그램 프로세스 53
3.1.3. 프로그램 내 이해관계자들의 역할 및 가치 55
3.2. 프로그램 개발 56
IV. 플라워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60
4.1. 플라워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60
4.1.1. 디자인 기획 및 콘셉트 61
4.1.2.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61
4.1.3.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 62
4.2. 시뮬레이션 진행 69
1) 소비자 페르소나 69
2) 가상 시나리오 70
2) 프로그램 제안 71
4.3. 디자인 전시 73
V. 결론 76
5.1. 요약 및 결론 76
5.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77
참고문헌 78
ABSTRACT 81
[표 1] 콜라보레이션 유사개념과 특성 20
[표 2] 플라워 브랜드와 원예치료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필요성 및 기대효과 41
[표 3] 색채 자극(Color stimulation) 및 컬러테라피(Color therapy) 선행연구 43
[표 4] 스트레스(Stress) 및 원예치료프로그램(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선행연구 43
[표 5] 색의 연상 50
[표 6] 색의 치유효과 51
[표 7] 브랜드 'helf' 네이밍 61
[그림 1] 연구의 전개도 15
[그림 2] 전략적 제휴·공동 브랜드·컨버젼스·하이브리드·콜라보레이션 21
[그림 3] 콜라보레이션의 목적 24
[그림 4] 국민의 1인당 화훼류 소비 금액 28
[그림 5] 플라워샵 운영기간 29
[그림 6] 원예치료의 정의 33
[그림 7] 원예치료의 주요과정 : 한국원예치료협회 54
[그림 8] 재구성한 프로그램 프로세스 54
[그림 9] 재구성한 진단표 55
[그림 10] 프로그램 이해관계자들 간의 역할 56
[그림 11] 프로그램 개발 : 색채와 활동 조합 57
[그림 12] 플라워 브랜드의 브랜딩 단계 60
[그림 13] 브랜드 'helf' 로고 디자인 63
[그림 14] 원예치료와 콜라보레이션 로고 디자인 63
[그림 15] 브랜드 'helf' 컬러시스템 64
[그림 16] 브랜드 'helf' 서체 선정 64
[그림 17] 브랜드 'helf' 명함디자인 65
[그림 18] 브랜드 'helf' 리플렛 디자인 66
[그림 19] 브랜드 'helf' 엽서 디자인, 앞면 67
[그림 20] 브랜드 'helf' 엽서 디자인, 뒷면 68
[그림 21] 브랜드 'helf' 택 디자인 68
[그림 22] 소비자 페르소나 69
[그림 23] 'helf' 프로그램 제안 71
[그림 24] 추가적 색채와 활동 조합 예시 72
[그림 25] 전시 전체 모습 73
[그림 26] 전시 세부 모습 I 74
[그림 27] 전시 세부 모습 II 74
[그림 28] 전시 세부 모습 III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