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9
1. 연구 목적 및 범위 9
1.1. 연구배경 및 목적 9
1.2. 연구방법 및 범위 11
2. OSMU를 접목시킨 그래픽 에세이 14
2.1. OSMU의 이해 14
2.1.1. OSMU 산업의 이해와 동향 14
2.1.2. OSMU 산업의 특징과 전개방식 17
2.2. 새로운 OSMU채널 '그래픽 에세이' 21
2.2.1. 그래픽 에세이의 창출 배경 22
2.2.2. 그래픽 에세이의 정의와 역할 23
2.3.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역할 '그래픽 에세이' 27
2.3.1. 그래픽 에세이의 소비패턴 27
3. 그래픽 에세이의 디자인적 접근을 위한 설계 31
3.1. 가치제안 캔버스 31
3.1.1. 가치맵 32
3.1.2. 고객 프로필 34
3.2. 비즈니스 모델 36
4. 디자인 요소연구 40
4.1. 그래픽 에세이 디자인 개발과 목적 40
4.1.1. 표현요소 40
4.1.2. 그래픽 에세이의 표현 41
4.2. 다양한 컨셉의 그래픽 에세이 49
4.2.1. 참여형 솔루션의 그래픽 에세이 49
4.2.2. 개인형 솔루션의 그래픽 에세이 51
4.2.3. 그래픽 에세이 결과물 52
5. 결론 59
참고문헌 61
ABSTRACT 64
[표 1] 그래픽 에세이의 유형 분류 24
[표 2] 그래픽 에세이에 대한 가설 28
〈그림 1〉 연구 구조 13
〈그림 2〉 OSMU의 발전 전개방식 18
〈그림 3〉 가설을 토대로 만든 설문 질문지 30
〈그림 4〉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구성된 가치 제안 캔버스 32
〈그림 5〉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37
〈그림 6〉 BEING THERE, A LAUGHTER 43
〈그림 7〉 A FUN DAY, GONE 44
〈그림 8〉 AFFECTION, HOME 45
〈그림 9〉 ZERO, A TUBE 46
〈그림 10〉 A WISH, A HOUND DOG 47
〈그림 11〉 BLENDING, TOGETHER 48
〈그림 12〉 그래픽 에세이 참여형 솔루션 50
〈그림 13〉 그래픽 에세이 개인형 솔루션 51
〈그림 14〉 전시 사진 52
〈그림 15〉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53
〈그림 16〉 디지털 형식의 그래픽 에세이 58
〈그림 17〉 지류 형식의 그래픽 에세이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