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II. 국내 농업의 이론적 배경 15
2.1. 푸드테크의 이해 15
2.2. 어그테크의 이해 16
2.2.1. 어그테크의 정의와 개념 16
2.2.2. 어그테크의 현황 18
2.3. 스마트팜의 이해 20
2.3.1. 스마트팜 정의와 개념 20
2.3.2. 국내외 스마트팜 기술 동향 22
2.3.3. 국내외 스마트팜 정책 동향 35
III. 국내 현황 분석 40
3.1. 국내 농업 배경 및 현황 40
3.2. 스마트팜 영농의 필요성 45
3.3. 감성 농업 디자인 46
3.4. 소비 트렌드의 변화 51
IV. 사례 연구 및 분석 55
4.1. 국내 사례 55
4.1.1. 만나박스 55
4.1.2. 팜잇 56
4.1.3. 카카오 파머 57
4.1.5. 스마트 로컬푸드 직매장 59
4.2. 해외 사례 60
4.2.1. Walmart&IBM(중국) 60
4.2.2. Kakaxi(일본) 61
4.2.3. 농업종합연구소(일본) 62
4.2.4. SmartOysters(호주) 63
4.3. 사례 분석 결과 64
V. 문제점 분석 및 연구 과제 도출 66
5.1. 국내 농업의 문제점 분석 66
5.1.1. 스마트팜 초기 투자운영비 제도 부족 66
5.1.2. 스마트팜 농산물의 브랜드화 부족 69
5.1.3. 스마트팜 전용 상품 판매처, 판로 부족 70
5.2. 연구 과제 도출 71
VI. 스마트팜 마켓 플랫폼 서비스 제안 72
6.1. 스마트팜 마켓 플랫폼 서비스 제작배경 72
6.1.1. 플랫폼(Platform) 개념 및 정의 72
6.1.2. 스마트팜 마켓 플랫폼 서비스 개발 방향 72
6.2. 스마트팜 농산물 인증 브랜딩 73
6.3. 스마트팜 마켓 플랫폼 서비스 기획 74
6.4. 팜박스 운영 구조 75
6.5. 팜박스 브랜딩 시뮬레이션 77
6.6. 스마트팜 마켓 플랫폼 서비스 화면 디자인 78
6.6.1. 어플리케이션 실행 화면 78
6.6.2. 메인 화면 79
6.6.3. 상세 화면 80
6.6.4. 스마트박스 81
6.6.5. 주문 화면 82
VII. 연구 결론 및 한계점 83
참고문헌 85
ABSTRACT 90
〈표 1〉 푸드테크 분류 15
〈표 2〉 어그테크 세부 분야 17
〈표 3〉 시설원예작물의 현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용 기술 및 기술 수준 30
〈표 4〉 스마트팜 솔루션(SFS) 융합연구단 기술개발 목록 32
〈표 5〉 연도별 스마트팜 보급 실적 38
〈표 6〉 귀농가구주의 연령별 현황(2016) 41
〈표 7〉 귀농인 및 동반가구원 연령 분포(2016) 42
〈표 8〉 귀농·귀촌 유지 집단의 이주 후 귀농(귀촌)인 지원 중... 43
〈표 9〉 농가인구의 고령인구 비율(2016 년~2017 년) 45
〈표 10〉 구매행동시 선 고려사항 49
〈표 11〉 구매행동 시 포장디자인의 중요도 49
〈표 12〉 온라인을 통한 식품 구입 주요 이유 53
〈표 13〉 농업종합연구소로 인한 장점 63
〈표 14〉 스마트팜 장비 및 시스템 구성요소 67
〈그림 1〉 어그테크의 개념 17
〈그림 2〉 어그테크 거래량 및 활성화 부문 19
〈그림 3〉 어그테크 기술 투자 부문 20
〈그림 4〉 The cyber-physical management cycle of Smart Farming enhanced by... 21
〈그림 5〉 프리바(Priva)의 유리온실 24
〈그림 6〉 eBee 드론과 스마트팜 적용 화면 24
〈그림 7〉 PAVO 26
〈그림 8〉 그란파돔 28
〈그림 9〉 Fujitsu의 식물공장 28
〈그림 10〉 구보타사의 웨어러블 장비 29
〈그림 11〉 카카오파머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50
〈그림 12〉 조정치 고구마 50
〈그림 13〉 만나박스 55
〈그림 14〉 팜잇 56
〈그림 15〉 카카오 파머 57
〈그림 16〉 네이버 푸드윈도 58
〈그림 17〉 스마트 로컬푸드 직매장 59
〈그림 18〉 Walmart&IBM의 블록체인 시스템의 상품 추적 페이지 60
〈그림 19〉 Kakaxi 61
〈그림 20〉 농업종합연구소 운영 방식 62
〈그림 21〉 SmartOysters 작동 화면 64
〈그림 22〉 스마트팜 도입 걸림돌 66
〈그림 23〉 플랫폼 운영 구조 69
〈그림 24〉 스마트팜 농산물 인증 브랜딩 로고 시안 73
〈그림 25〉 팜박스 로고 디자인 75
〈그림 26〉 팜박스 운영 구조 76
〈그림 27〉 팜박스 브랜딩 시뮬레이션 77
〈그림 28〉 팜박스 패키지 디자인 77
〈그림 29〉 팜박스 어플리케이션 실행 화면 78
〈그림 30〉 팜박스 어플리케이션 메인 화면 79
〈그림 31〉 팜박스 상세 화면 80
〈그림 32〉 팜박스 스마트박스 81
〈그림 33〉 팜박스 주문화면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