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2
2. 이론적 배경 14
2.1. 헬스케어 산업의 이해 14
2.1.1. 디지털 헬스케어의 정의 및 특징 14
2.1.2.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15
2.2. 국내 의료법의 한계 16
3. 베트남 헬스케어 시장 분석 18
3.1. 베트남 의료 시장 18
3.2. 베트남 의료 기관 현황 19
3.3. 베트남 시장의 선정 이유 20
4. 헬스케어 시장 사례 연구 21
4.1. 사례 분석 범위 및 방법 21
4.2. 사례 연구 23
4.3. 분석 결과 29
5. 연구 과제 도출 31
5.1. 연구 대상 31
5.2. 심층인터뷰 31
5.3. 퍼소나 34
6. 서비스 제안 35
6.1. 디자인 콘셉트 방향 35
6.2. 디자인 가이드라인 36
6.2.1. 브랜드 네이밍 및 로고 36
6.2.2. 브랜드 컬러 및 서체 시스템 37
6.2.3. 브랜드 시뮬레이션 38
6.3. 개발 39
6.3.1. 기능 구조도 설계 39
6.3.2.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42
7. 결론 49
참고문헌 51
ABSTRACT 54
[표 1] 세계 주요국의 디지털 헬스케어 규제 동향 17
[표 2] 연도별 베트남 내 병상, 의사 수 19
[표 3] 서비스 사례 분석 틀 22
[표 4] Maven의 서비스 23
[표 5] Babylon health의 서비스 24
[표 6] Vitality GP의 서비스 25
[표 7] Amwell의 서비스 26
[표 8] MDLIVE의 서비스 27
[표 9] First Opinion의 서비스 28
[표 10] 인터뷰 대상자 및 세분화 31
[표 11] 사용자 집단 인터뷰 내용 결과 32
[표 12] 전문가 집단 인터뷰 내용 결과 33
〈그림 1〉 연구 흐름도 13
〈그림 2〉 헬스케어 트렌드 변화 및 특징 14
〈그림 3〉 의료 서비스의 패러다임 15
〈그림 4〉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가치 전망 16
〈그림 5〉 베트남 헬스케어 시장 성장률 18
〈그림 6〉 퍼소나 34
〈그림 7〉 서비스 콘셉트 35
〈그림 8〉 브랜드 네이밍 36
〈그림 9〉 브랜드 로고 36
〈그림 10〉 브랜드 컬러 시스템 37
〈그림 11〉 브랜드 서체 시스템 37
〈그림 12〉 MeDe Share 명함 38
〈그림 13〉 MeDe Share 브로슈어 38
〈그림 14〉 기능 구조도 39
〈그림 15〉 와이어프레임 41
〈그림 16〉 로그인 페이지 42
〈그림 17〉 메인 페이지: 검색 단계 43
〈그림 18〉 메인 페이지: 예약 단계 44
〈그림 19〉 메인 페이지: 진료 단계 45
〈그림 20〉 메인 페이지: 결제 단계 46
〈그림 21〉 상단 메뉴 바 47
〈그림 22〉 마이 페이지 및 알림 47
〈그림 23〉 MeDe Share 콘셉트 보드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