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장 서론 12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 범위 및 방법 13
2장 이론적 배경 15
2.1. 환경의 이해 15
2.1.1. 환경오염의 원인 16
2.1.2. 일회용품의 실태 17
2.2. 고령화 사회 19
2.2.1. 고령화 사회의 이해 19
2.2.2. 실버산업 22
2.3. 공유가치 24
2.3.1. 공유가치(CSV)의 이해 24
2.3.2. CSV와 CSR의 비교 26
3장 사례조사 및 분석 28
3.1. 공공시스템 사례 28
3.1.1. 서울시 '따릉이' 28
3.1.2. 창원시 '누비자' 30
3.1.3. 해피스팟 31
4장 사용자 조사 33
4.1. 사용자 조사 33
4.1.1. 사용자 조사대상 33
4.1.2. 사용자 조사방법 33
4.2. 사용자 조사 결과 및 결과분석 34
4.2.1. 사용자 조사 결과 34
5장 제안 41
5.1. '공공우산 바래미' 시스템 제안 41
5.1.1. '공공우산 바래미' 서비스 프로세스 41
5.1.2. '공공우산 바래미' 브랜딩 44
5.2. 어플리케이션 제안 48
5.2.1. '공공우산 바래미' 어플리케이션 UI 콘셉트 48
5.2.2. '공공우산 바래미' 어플리케이션 49
5.2.3. 어플리케이션 프레임웍(Frame Work) 51
6장 결론 59
6.1. 연구결과 요약 59
6.2. 연구의 의의와 한계 60
참고문헌 61
ABSTRACT 64
[표 2-1] 생활용품의 쓰레기 분해기간 (환경부) 18
[표 2-2] 사람이 하루에 버리는 쓰레기 양 (환경부) 19
[표 2-3] 1인당 1일 생활쓰레기 발생량(환경부) 19
[표 2-4] CSV 창출 방법 25
[표 2-5]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창출의 개념적 차이 27
[표 4-1] 설문조사자의 인구통계학적 분석결과 35
[표 4-2] 일회용 우산을 이용하는 이유 36
[표 4-3] 일회용 우산 구매 시 지불 금액 37
[표 4-4] 일회용 우산 구매 후 사용 횟수 38
[표 4-5] 집에 보유한 일회용 우산 수 39
[표 5-1] 바래미 어플리케이션 UI설계 기준 48
[표 5-2] 어플리케이션 주요기능 49
[그림2-1] 환경의 분류 16
[그림2-2] 고령화 현상 20
[그림2-3] 한국인 평균수명 변화추이 21
[그림2-4] 국내 노령화 지수 및 노인부양비 추이 (1980~2040) 22
[그림2-5] 국내 실버산업 시장 규모 23
[그림2-6] 기업을 통한 복지와 성장의 선순환 24
[그림3-1] 서울시 자전거 '따릉이' 28
[그림3-2] 따릉이의 발전현황 29
[그림3-3] 따릉이 이용방법 30
[그림3-4] 창원시 '누비자' 30
[그림3-5] 해피스팟 31
[그림3-6] 해피스팟 무인대여기 32
[그림5-1] 공공우산 바래미의 서비스 흐름도 42
[그림5-2] 공공우산 바래미의 이용시간 안내 43
[그림5-3] 바래미의 사용으로 인한 불균형 44
[그림5-4] 바래미 로고 45
[그림5-5] 바래미 로고설명 45
[그림5-6] 바래미 우산 46
[그림5-7] 바래미 우산 안쪽 면적 홍보 예시 47
[그림5-8] 바래미 어플리케이션 UI 콘셉트 48
[그림5-9] 공공우산 바래미 어플리케이션의 정보구조(IA) 50
[그림5-10] 공공우산 바래미 어플리케이션의 서비스 흐름도 51
[그림5-11] 공공우산 바래미 어플리케이션의 와이어프레임 52
[그림5-12] 공공우산 바래미 어플리케이션 화면 53
[그림5-13] 공공우산 바래미 어플리케이션 홈 화면 54
[그림5-14] 공공우산 바래미 어플리케이션 대여소 현황 55
[그림5-15] 공공우산 바래미 어플리케이션 나의 정보 56
[그림5-16] 공공우산 바래미 어플리케이션 대여 시간 57
[그림5-17] 공공우산 바래미 어플리케이션 결제금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