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논문의 구성 12
제2장 소비자 행동 연구 사례 14
제1절 소비자 행동 연구의 이해 14
1) 소비자 행동 이론적 배경 14
제2절 소비자 행동 모델 고찰 15
1) 전통적 소비자 행동 모델 17
2) 현대적 소비자 행동 모델 18
3) 정보 처리 이론에 기반한 소비자 행동 모형 21
제3절 소비자 행동 모델의 학습 대상 22
1) 전통적 소비자 행동 모델의 학습 모델 대상 22
2) Howard-Sheth 모델의 투입 변수에 대한 산출물 분석 모델 23
3) 퍼지로직을 이용한 덴츠의 SIPS 모델 24
4) 정보처리이론에 기반한 소비자 행동 모형의 모듈화 설계 25
제3장 자기학습 모델 26
제1절 학습 이론 26
제2절 학습 이론의 예시 26
1) 퍼지 이론(fuzzy theory) 26
2) 신경망 이론(neural network theory) 29
3) 진화이론(evolutionary theory) 31
제4장 소비자 행동 자기학습 모델 33
제1절 전통적 소비자 행동 모델을 통한 학습 모델 33
제2절 현대적 소비자 행동 모델을 통한 학습 모델 38
1) ART(Adaptive Resonance Theory)를 통한 투입물 중요도 업데이트 모델 38
2) 퍼지 로직을 통한 SIPS 모델의 추론 모델 44
제3절 정보처리 소비자 행동 모형의 자기 학습 모델 49
1) 정보처리이론에 기반한 소비자 행동 모형의 모듈화 설계 49
제5장 결론 및 연구 한계점 고찰 52
참고문헌 54
부록 58
1) 신경 회로망 학습 코드 58
2) ART 학습 코드 65
〈표 1〉 전통적 소비자 행동 모델에서 학습을 위해 자극과 행동을 입력과... 34
〈표 2〉 〈표 1〉의 입력과 출력 정보를 신경 회로망으로 학습하기 위한... 35
〈표 3〉 신경 회로망을 이용한 학습 과정 및 변수 설정 36
〈표 4〉 Howard-sheth 모델의 변수에 대한 구분 기호 및 모델링을 위한... 39
〈표 5〉 Howard-sheth 모델의 변수에 대한 ART 학습 패턴 41
〈표 6〉 Howard-sheth 모델의 변수에 대한 패턴 학습 결과(음영 표시된 행은... 42
〈표 7〉 Howard-sheth 모델의 변수 패턴 학습 결과 평가표 43
〈표 8〉 SIPS 모델 요인별 퍼지 멤버쉽 함수 정의 44
〈표 9〉 퍼지 규칙의 예시 48
〈그림 1〉 소비자 행동:마케팅 전략적 접근 17
〈그림 2〉 Howard-Sheth 모델 19
〈그림 3〉 EBM 소비자 행동 모델 20
〈그림 4〉 덴츠의 SIPS 모델 21
〈그림 5〉 정보처리 이론에 기반한 소비자 행동 모형 22
〈그림 6〉 퍼지 로직의 처리과정 28
〈그림 7〉 퍼지 로직을 온도 구분에 적용한 사례 및 소속정도 구분 개념 28
〈그림 8〉 Matlab을 활용한 퍼지 로직 실행 예제 29
〈그림 9〉 신경 회로망의 기본 구조 30
〈그림 10〉 진화 이론의 일반적인 처리 과정 32
〈그림 11〉 소비자 행동 모델의 신경 회로망 학습 모델 구조 36
〈그림 12〉 소비자 행동 모델의 신경 회로망 학습 결과 데이터 37
〈그림 13〉 Howard-Sheth 모델 구성 변수별 산출물 영향 분석 43
〈그림 14〉 공감에 대한 퍼지 멤버쉽 함수 45
〈그림 15〉 확인에 대한 퍼지 멤버쉽 함수 45
〈그림 16〉 참가에 대한 퍼지 멤버쉽 함수 46
〈그림 17〉 공유/확산에 대한 퍼지 멤버쉽 함수 46
〈그림 18〉 추론 결과에 대한 퍼지 멤버쉽 함수 47
〈그림 19〉 퍼지 룰베이스 생성 장면 48
〈그림 20〉 퍼지 연산 사례 49
〈그림 21〉 인간의 행동 결정 모듈의 공학적 설계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