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13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대학 산학협력 현장실습 16
1. 산학협력의 정의 16
2. 산학협력에 대한 선행연구 18
3. 대학 현장실습의 정의 18
4. 대학 현장실습에 대한 선행연구 21
5. 대학 산학협력과 현장실습의 필요성 22
6. 대학 현장실습 운영 현황 23
7. 대학 현장실습 운영 절차 24
제2절 서비스 품질 측정 도구 27
1. SERVQUAL 측정 요인 27
2. SERVQUAL의 5가지 차원 (Valarie A. Zeithaml et.al. 2013) 28
3. SERVQUAL와 SERVPERF의 비교 29
제3절 만족과 충성도 31
1. 만족의 정의와 선행연구 31
2. 대학충성도 32
제4절 학생의 취업 34
1. 취업의지의 정의 34
2. 고등교육기관 취업률 현황 35
제5절 외적동기와 내적동기 37
제3장 연구설계 39
제1절 연구모형 39
제2절 연구 가설 40
1. '현장실습 품질'에 관한 가설 40
2. '취업 의지'에 관한 가설 41
3. '대학 충성도'에 관한 가설 41
4. '현장실습 동기의 조절효과'에 관한 가설 41
제3절 연구 방법 및 변수의 조작적 정의 43
1. 자료 수집 및 설문 구성 43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4
제4장 조사 방법 및 대상 51
제1절 조사 방법 51
제2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2
1.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52
2. 조사대상자의 현장실습과 관련한 특성 53
3. 각 변수들의 기초통계 55
제5장 실증 분석 및 연구결과 56
제1절 확인적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56
제2절 상관관계와 판별타당성 분석 59
제3절 가설검정 결과 60
제4절 동기의 조절효과 검정 63
제6장 결론 및 제언 65
제1절 연구 결과 및 시사점 65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8
참고문헌 70
부록 81
[표 1] 산학협력 선행연구 18
[표 2] 대학 현장실습 선행연구 21
[표 3] 대학 현장실습 운영 현황 23
[표 4] 대학 현장실습 운영 절차 24
[표 5] PZB(1988)의 SERVQUAL 모형 수정 27
[표 6] SERVQUAL 모형과 SERVPERF 모형 비교 30
[표 7] 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31
[표 8]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률 현황 35
[표 9] 외적동기와 내적동기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 정리 37
[표 10] 설문지 구성 43
[표 11] 현장실습 품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4
[표 12] 학생 만족도 변수의 조작적 정의 47
[표 13] 취업의지 변수의 조작적 정의 48
[표 14] 대학 충성도 변수의 조작적 정의 49
[표 15] 현장실습 동기 변수의 조작적 정의 50
[표 16] 인구 통계적 특성 52
[표 17] 현장실습 기본 사항의 특성 54
[표 18] 각 변수들의 기초통계 55
[표 19] 확인적 요인분석과 신뢰성 분석 결과 57
[표 20] 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판별타당성 결과 59
[표 21] 가설검정 결과 60
[표 22] 외적동기와 내적동기 수준에 따른 집단 분류 63
[표 23] 현장실습 동기의 조절효과 모형의 모델적합도 64
[표 24] 현장실습 동기의 조절효과 모형의 모델비교 64
[그림 1] 우리나라 산학협력 발전 과정 16
[그림 2] 선진국의 산학협동 연계도 17
[그림 3] 수업, 현장실습(수업), 실습학기제의 개념도 19
[그림 4]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률 현황 35
[그림 5] 연구모형 39
[그림 6] 연구 가설 42
[그림 7] 가설검정 결과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