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성공적인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기 위한 추진 전략 및 기대효과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2008년 리먼 사태 및 2012년 유럽의 금융위기 이후 제조업을 기반으로 한 경제가 위기극복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경험한 후 제조업의 경쟁력이 국가의 실업이나 소득의 양극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책으로서 그 중요성은 크게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다.
독일, 미국 등 전통적인 제조업 강국은 경제 성장과 더불어 일자 리 창출을 위해 첨단 제조혁신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독일, 미국 등의 강국에 뒤처진 5위의 제조업 경쟁력을 차지하고 있으나 이 또한 인도의 맹추격으로 위태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
2016년 세계경제포럼에서 4차 산업혁명이라는 주제가 발표된 후 제조업 혁신을 통한 성장을 위해 스마트 팩토리에 많은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4차 산업혁명 및 스마트 팩토리에 대한 개념 및 특징을 이해하고 국내외 경제상황에 비추어 스마트 팩토리 추진의 필요성 및 성공적인 도입을 위한 추진전략과 경제적 기대효과 및 재무적 성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나라는 70-90년대 고도 성장기를 지나, 2000년대 빠른 속도로 진행된 고령화로 노동공급이 둔화되고, 선진국 경제와의 격차 축소 등으로 투자증가율도 둔화되었으며 서비스업 생산성 정체 및 경제불균형 확대 등 구조적 요인으로 생산요소의 효율적 배분이 저해되면서, 잠재성장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산은조사월보의 2018년 산업전망에 따르면 '17년 국내 제조업은 반도체 등 일부 품목의 수출 호조로 내수가 호전되며 회복세를 보였으나 '18년에는 보호무역 및 가계부채 등 대내외 산업 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어 경제 성장률은 '17년 3.0%를 하회하는 2.9% 선으로 예상되고 있다.
세계경제 흐름 속 한국 제조업의 문제점으로는 과잉 생산능력이 수출의존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 차이나 리스크의 지속적인 위험, 일본의 경쟁력 상승에 따른 부정적 영향, 높은 생산 요소비용으로 인한 저 생산성 문제와 제조업을 둘러싼 사회 환경의 변화로 촉발된 문제점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이에 따른 스마트 팩토리 추진 필요성으로는 제조업의 환경이 사회, 문화, 기술, 생태학적, 정치적으로 변화하였다는 점과 미래 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였다는 점이다.
국내 스마트 팩토리 추진현황으로는 LS산전, 포스코, 동양피스톤, 현대하이텍, 새한진공열처리, 신성ENG 등 국내 대·중·소기업의 추진현황을 살펴보았고, 국외 스마트팩토리 추진현황에서는 미국의 GE, 독일의 지멘스, 보쉬, 아디다스, 일본의 미쓰비시전기, 화낙, 중국의 하이얼과 바오구그룹의 추진현황을 살펴보았다.
스마트 팩토리를 추진함에 있어 스마트화 수준에 대한 구체적인 목적 및 범위 설정에 애로, 공급산업의 수준 성장, 기술 적용하기 위한 인력 확보, 교육 양성 등의 문제점이 상존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에도 스마트 팩토리는 추진해야 할 현안으로 인식되며 그 추진전략으로는 스마트 팩토리 필요성에 대한 인식, 명확한 목표 설정, 점진적인 도입 전략 추구, 성과 수준에 대한 구체적인 정의를 선행해야 한다. 또한 설계와 현실의 일치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 공급기업 측면에서 테스트베드 활용, 정부의 정책은 양보다 질에 초점이 맞춰져야 할 것이다.
스마트 팩토리 추진에 따른 경제적 기대효과로는 생산성 향상, 설비고장에 따른 비가동율 최소화, 불량율 및 품질 실패비용 감소, 납기준수율 및 생산계획 적중율 증대로 재고비용 최소화, 에너지 비용 절감, 온실가스 배출 최소화 등을 들 수 있다.
스마트 팩토리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단기적으로는 기업의 재무상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장기적인 계획과 자금조달 계획이 필요하여 도입초기의 리스크 또한 감안하여 추진해야 한다. 재무적인 성과를 살펴보면 첫째, 에너지 비용으로 원가를 절감시켜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 한다는 점이다. 둘째, 원재료 및 완성품의 재고를 적정하게 유지할 수 있게 관리하여 재고비용을 합리화한다. 셋째, 설비의 효율을 향상시키고 불량율을 감소시켜 매출액을 증대시킨다. 마지막으로 경제적 기대효과와 재무적 성과를 아울러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 시킬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스마트 팩토리로 제조업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수반될 사회, 경제, 정치적인 변화 및 문제점에 대해서도 따져봐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