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1
A. 연구 배경 및 목적 11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4
A. 교통약자 14
1. 교통약자의 정의 14
2. 교통약자의 현황 15
3. 교통약자의 특성 16
4. 교통약자 이동수단 인식 실태 및 시사점 18
B.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 19
1.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 19
2. 유니버설 디자인의 원칙 21
C. 지하철 공간 인지 원리 23
1. 길 찾기 원리 23
2. 지하철 공간 인지 24
D. 모바일 앱 인터페이스 디자인 25
1.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정의 25
2. 모바일 인터페이스 디자인 특징 25
3. 모바일 앱 접근성 법률 및 권고사항 26
III. 사례 조사 28
A. 지하철 환승 안내 서비스 사례 분석 28
1. 장애인협동조합 무의(muui) '서울지하철 환승지도' 모바일 웹 28
2.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안전지킴이' 앱 33
3. 기타 사례 38
IV. 사용자 조사 41
A. 인터뷰 및 조사 계획 수립 42
1. 조사 대상 모바일 앱 선정 42
2. 관찰 조사 장소 선정 42
3. 사용자 선정 45
4. 테스트 방법 설정 47
5. 평가 척도 설정 48
B. 현장 조사 51
1. 리서치 장소 현장 조사 51
2. 지하철 이용 행태 관찰 54
C. 인터뷰 및 테스트 55
1. 사전 인터뷰 진행 55
2. 사용자 평가 실시 58
3. 체크리스트 분석 결과 68
D. 사용자 조사 결과 76
1. 체크리스트 장·단점 분석 76
2. 체크리스트 종합 분석 결과 81
3.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분석 82
V. 사용자 경험 개선 방안 제안 84
A. 서비스 목표 84
B. IA(Information Architecture) 85
C. 화면 설계 제안 86
1. 메인화면 - 지하철 노선도 화면 87
2. 경로 설정 화면 88
3. 경로 검색 결과 화면 89
4. 경로 안내 화면 90
5. 대체 경로 검색 결과 화면 91
VI. 결론 94
참고문헌 96
ABSTRACT 98
[표 1] 교통약자의 개념 14
[표 2] 교통약자 인구 15
[표 3] 장애유형 분류 16
[표 4] 지체장애의 분류 17
[표 5] 교통약자 지하철 교통수단 이용 시 불편사항 18
[표 6] 유니버설 디자인의 4가지 원리 21
[표 7] 유니버설 디자인의 7가지 원리 22
[표 8]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접근 준수 사항 27
[표 9] 서울지하철 환승지도와 지하철 안전지킴이의 환승 소요 시간과 이동 경로 43
[표 10] 사용자 스크리닝 기준 46
[표 11] 사용자 프로필 46
[표 12] 사용자 테스트 계획 47
[표 13] 유니버설 7원칙을 통해 도출된 사용성 평가를 위한 체크리스트 50
[표 14] 리서치 장소 현장 조사 결과 51
[표 15] 장애인 지하철 이용 관찰 결과 54
[표 16] 사전 인터뷰 질의서 문항 55
[표 17] 사전 인터뷰 질의 결과 56
[표 18] 인터뷰 시사점 58
[표 19] 태스크 시나리오에 따른 상세 시나리오 및 질문 내용 58
[표 20] '서울지하철 환승지도' 모바일 웹 사용자 쉐도잉 관찰 결과 60
[표 21] 태스크 수행도 평가 척도 62
[표 22] '서울지하철 환승지도' 모바일 웹 사용자 태스크 수행도 63
[표 23] '지하철 안전지킴이' 모바일 앱 사용자 쉐도잉 관찰 결과 64
[표 24] '지하철 안전지킴이'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태스크 수행도 67
[표 25] '서울지하철 환승지도' 사용자 체크리스트 기준 인터뷰 상세 70
[표 26] '지하철 안전지킴이' 사용자 체크리스트 기준 인터뷰 상세 74
[표 27] 원칙 1 공평한 사용에 대한 체크리스트 장·단점 분석 76
[표 28] 원칙 2 사용상의 융통성에 대한 체크리스트 장·단점 분석 77
[표 29] 원칙 3 직관적인 사용에 대한 체크리스트 장·단점 분석 78
[표 30] 원칙 4 쉽게 인지 가능한 정보에 대한 체크리스트 장·단점 분석 79
[표 31] 원칙 5 오류에 대한 포용에 대한 체크리스트 장·단점 분석 79
[표 32] 원칙 6 적은 물리적 노력에 대한 체크리스트 장단점 분석 80
[표 33] 체크리스트 기반 개선 방안 도출 81
[표 34]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결과 및 지하철 환승안내 아이디어 도출 83
[표 35] 화면 설계안 서비스 목표 적용 내용 86
[그림 1] 광의의 장애 개념 20
[그림 2] '서울지하철 환승지도'의 환승 경로 안내화면 28
[그림 3] 서울지하철 환승지도의 메뉴 구조 29
[그림 4] 서울지하철 환승지도의 태스크 플로우 30
[그림 5] 서울지하철 환승지도 태스크 플로우에 따른 화면 정의 31
[그림 6] 지하철 안전 지킴이 애플리케이션의 환승 경로 검색화면 33
[그림 7] 지하철 안전지킴이의 메뉴 구조 34
[그림 8] 지하철 안전지킴이의 태스크 플로우 35
[그림 9] 서울지하철 환승지도 태스크 플로우에 따른 화면 정의 36
[그림 10] 영국 런던 교도청의 Station Master 3D 환승지도 38
[그림 11] 미국 뉴욕 맨해튼 MTA 홈페이지 교통약자 환승 이동정보 39
[그림 12] 네이버 지도 애플리케이션의 지하철 경로 검색 화면 40
[그림 13] 사용자 조사 프로세스 41
[그림 14] 선정 된 지하철 환승 구간 45
[그림 15] 지하철 환승지도 사용자 평가 68
[그림 16] 지하철 안전지킴이 사용자 평가 72
[그림 17] 지하철 환승 경험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분석 과정 82
[그림 18] '교통약자 지하철 환승 안내 앱'의 서비스 목표 84
[그림 19] '교통약자 지하철 환승 안내 앱'의 IA 85
[그림 20] 메인화면 - 지하철 노선도 화면 87
[그림 21] 경로 설정 화면 88
[그림 22] 경로 검색 결과 화면 89
[그림 23] 경로 안내 화면 90
[그림 24] 대체 경로 안내 화면 91
[그림 25] 애플리케이션 이용 과정1 92
[그림 26] 애플리케이션 이용 과정2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