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2.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II. 수제맥주 11
A. 수제맥주 개념 11
B. 수제맥주 현황 12
1. 국외 12
2. 국내 14
III. 지역브랜드와 스토리텔링 18
A. 지역브랜드 개념 18
B. 스토리텔링 개념 22
C. 지역브랜드 스토리텔링 24
IV. 지역수제맥주와 디자인 30
A. 지역성을 활용한 해외 지역수제맥주 사례 30
1. 미국 구스 아일랜드 (Goose Island) 30
2. 미국 브루클린 브루어리 (Brooklyn Brewery) 33
3. 일본 히타치노 네스트(Hitachino Nest) 35
4. 일본 코에도(Coedo) 37
B. 국내 지역수제맥주 디자인 사례 40
1. 세븐브로이 강서 마일드 에일 41
2. 세븐브로이 달서 오렌지 위트 에일 42
3. 세븐브로이 전라 에일 44
4. 세븐브로이 서초 위트 45
5. 아크맥주 평창 화이트 에일 46
6. 아크맥주 여수 나이트 에일 48
7. 아크맥주 해운대 비치 에일 49
8. 크래프트브로스 강남 에일 50
9. 제주 위트 에일 52
C. 국내 지역수제맥주 디자인 분석 54
V. 결론 56
참고문헌 58
ABSTRACT 59
〈표 1〉 주세법 개정안 변화 12
〈표 2〉 미국 크래프트 맥주 관련 일자리 수 14
〈표 3〉 최근 7년간 맥주시장의 변화 15
〈표 4〉 지역브랜드 기대효과 19
〈표 5〉 지역브랜드 이미지 요소 21
〈표 6〉 농·특산물 구매 시 이름의 중요도 27
〈표 7〉 브랜드 지명 이용의 유형 28
〈표 8〉 구스 아일랜드 분석 32
〈표 9〉 브루클린 브루어리 분석 34
〈표 10〉 히타치노 네스트 맥주 분석 36
〈표 11〉 코에도 맥주 분석 38
〈표 12〉 외국 지역수제맥주 현황 분석 39
〈표 13〉 세븐브로이 강서 마일드 에일 속성별 분석 41
〈표 14〉 세븐브로이 달서 오렌지 에일 속성별 분석 42
〈표 15〉 세븐브로이 전라에일 속성별 분석 44
〈표 16〉 세븐브로이 서초위트 속성별 분석 45
〈표 17〉 아크맥주 평창 화이트 에일 속성별 분석 46
〈표 18〉 아크맥주 여수 나이트 에일 속성별 분석 48
〈표 19〉 아크맥주 해운대 비치 에일 속성별 분석 49
〈표 20〉 크래프트 브로스 강남 에일 속성별 분석 50
〈표 21〉 제주맥주 제주 위트 에일 속성별 분석 52
〈표 22〉 지역수제맥주 디자인 종합 분석 54
[그림 1] 미국내에 존재하는 소규모 맥주 양조장 13
[그림 2] 여러종류의 수제맥주 16
[그림 3] 혼술족 주류 마케팅 17
[그림 4] 지역축제 20
[그림 5] 스토리텔링 22
[그림 6] 에비앙 생수 24
[그림 7] 오미나라 오미로제 샴페인 26
[그림 8] 임실N치즈피자 29
[그림 9] 시카고 거위섬 30
[그림 10] 구스 312 어반 위트 에일 31
[그림 11] 브루클린 브루어리 33
[그림 12] 브루클린 브루어리 맥주 33
[그림 13] 히타치노 네스트 맥주 35
[그림 14] 코에도 맥주 37
[그림 15] 국내 지역수제맥주 9가지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