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I. 서론 13
A. 연구의 배경과 목적 13
B. 연구의 범위와 방법 15
II. 이론적 고찰 17
A. 유니크컨셉 호텔의 정의 17
1. 테마호텔(Themed Hotel) 18
2. 디자인호텔(Design Hotel) 19
3. 부티크호텔(Boutique Hotel) 20
4. 라이프스타일호텔(Lifestyle Hotel) 22
5. 공동브랜드호텔(Co-Branded Hotel) 23
6. 맞춤서비스호텔(Service Quality Hotel) 25
B. 브랜드와 브랜드 확장 27
1. 브랜드 확장의 개념 27
2. 브랜드 확장의 유형 30
3. 브랜드 확장의 장단점 32
III. 브랜드 확장과 테마호텔 35
A. 국내 테마호텔의 현황과 사용자 정의 35
B. 브랜드 확장과 테마호텔의 상관성 37
C. 브랜드 확장에 따른 테마호텔의 특성 39
1. 테마성 40
2. 통일성 40
3. 비일상성 41
4. 체험성 41
5. 교육성 41
D. 브랜드 확장 유형에 따른 테마호텔 42
1. 동종 범주 라인 확장 42
2. 이종 범주 라인 확장 42
IV. 해외 테마호텔의 사례 조사 및 분석 43
A. 사례 조상의 대상 및 범위 43
B. 동종 범주 라인 확장에 따른 해외 테마호텔 45
1. Disney's Animal Kingdom Lodge 45
2. The Park Front Hotel at Universal Studios Japan 47
3. Legoland Hotel 49
4. Efteling Hotel 51
5. Hotel Colosseo 53
C. 이종 범주 라인 확장에 따른 해외 테마호텔 55
1. The Plaza Hotel New York 55
2. Palms Casino Resort 57
3. Aloft Hotel Dubai City Centre Deira 59
V. 브랜드 확장에 따른 국내 테마호텔 분석 61
A. 동종 범주 라인 확장에 따른 국내 테마호텔 63
1. 롯데호텔월드 63
B. 이종 범주 라인 확장에 따른 국외 테마호텔 65
1. 골든튤립 엠 호텔 명동 (현, 소테츠호텔즈 더 스프라지르) 65
2. 롯데호텔제주 67
3. 한화리조트(설악,용인,경주,대천) 69
C. 테마호텔 특성에 따른 국내 테마호텔 전문가 조사 71
D. 테마호텔 특성에 따른 소비자 설문 조사 73
E. 국내 테마호텔 사례 분석의 종합 75
VI. 결론 79
A. 결론 및 제언 79
B. 향후 연구과제 81
참고문헌 82
부록_설문지 85
ABSTRACT 93
〈표. 1〉 6가지 유니크컨셉 호텔 유형의 특징 및 키워드 26
〈표. 2〉 브랜드 확장의 개념 28
〈표. 3〉 브랜드 확장 유형의 예시 31
〈표. 4〉 브랜드 확장의 장점 33
〈표. 5〉 브랜드 확장의 단점 34
〈표. 6〉 테마파크와 테마호텔의 연계성 38
〈표. 7〉 테마호텔의 특성 39
〈표. 8〉 브랜드 확장에 따른 해외 테마호텔 사례 44
〈표. 9〉 Disney's Animal Kingdom Lodge 개요 45
〈표. 10〉 The Park Front Hotel at Universal Studios Japan 개요 47
〈표. 11〉 Legoland Hotel 개요 49
〈표. 12〉 Efteling Hotel 개요 51
〈표. 13〉 Hotel Colosseo 개요 53
〈표. 14〉 The Plaza Hotel New York 개요 55
〈표. 15〉 Palms Casino Resort 개요 57
〈표. 16〉 Aloft Hotel Dubai City Centre Deira 개요 59
〈표. 17〉 브랜드 확장에 따른 국내 테마호텔 사례 62
〈표. 18〉 롯데호텔월드 개요 63
〈표. 19〉 골든튤립 엠 호텔 명동(현, 소테츠호텔즈 더 스프라지르) 개요 65
〈표. 20〉 롯데호텔제주 개요 67
〈표. 21〉 한화리조트(설악,용인,경주,대천) 개요 69
〈표. 22〉 분야별 테마호텔의 특성 요소 측정 기준 71
〈표. 23〉 국내 테마호텔 특성에 따른 전문가 평가 72
〈표. 24〉 국내 테마호텔 특성에 따른 일반인 설문조사 평가 74
〈표. 25〉 전문가와 일반인 대상의 설문지 항목 종합 분석 75
〈표. 26〉 브랜드 확장 유형에 따른 국내 테마호텔 특성 종합 분석 76
[그림. 1] 테마호텔(Disney's Hotels) 18
[그림. 2] 디자인호텔(Dutch Design Hotels) 19
[그림. 3] 부티크호텔(Morgan's in New York) 21
[그림. 4] 라이프스타일호텔(Hotel Indigo) 23
[그림. 5] 공동브랜드호텔(Bulgari Hotel) 24
[그림. 6] 맞춤서비스호텔(Pullman Hotel) 25
[그림. 7] 브랜드 확장의 유형 분류 30
[그림. 8] 서울시 호텔 및 객실 현황 35
[그림. 9] 서울 중구관내 호텔 증가현황, 2016 기준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