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와 도시화, 제조업 쇠퇴 국면 속에서 도시 정부가 중심이 되어 자본 유치 및 방문객의 유치 등을 위해 도시의 공간을 판매하고 있다. 다른 도시와는 차별화되는 이미지, 도시 정체성을 구축하는 일이 도시의 경쟁력이 되었으며 이를 위해 랜드마크 건축물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본 연구자는 두바이 버즈칼리파, 호주 오페라 하우스는 도시의 랜드마크 건축물이며 미디어파사드가 더 기억에 남는 랜드마크 건축물임을 주목하였다.
본 연구는 미디어파사드의 랜드마크로서 특성을 활용하여 도시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도시의 가치를 창출 시키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랜드마크 건축물 개발의 타당성과 미디어파사드의 역할을 밝히고, 미디어파사드의 디자인 경향과 표현 방식을 적용하여 도시 이미지 개선을 위한 미디어파사드 디자인 모델을 제시하는데 목표가 있다.
이를 목표로 본 연구의 과정은 다음과 같이 진행 되었다.
I 장에서는 본 연구의 배경과 목적,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용어 정의를 기술하였다.
II장에서는 연구의 이론적 준거가 되는 랜드마크 건축물 개발의 타당성과 미디어파사드의 역할을 밝히고, 디자인 연구에서 적용할 미디어파사드의 디자인 경향과 표현방식을 문헌과 사례를 근거로 연구 고찰하였다.
III장에서는 랜드마크 건축물의 미디어파사드 사례 연구를 통해 미디어파사드 디자인 현황 파악과 디자인 연구 시 고려 할 사항을 밝히고자 하였다.
IV장에서는 응용연구의 과정으로 도시 이미지 개선이 필요한 세운상가를 디자인 연구의 대상지로 선정하여 기존 건축물에 미디어파사드의 디자인 경향과 표현방식을 적용한 디자인 모델을 제시하였다.
V장에서는 연구의 결론과 한계점과 의의를 서술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랜드마크 건축물은 도시 이미지를 구성하는 물리적 요소 중 도시를 인지하는 과정에서 영향력이 큰 요소이며, 다른 요소에 비하여 독립적인 특징을 갖기 때문에 개별적 개발이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랜드마크 건축물 개발을 통한 도시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미디어파사드는 건축 형태, 재료, 시각 메시지가 일체화 된 컨텐츠를 통해 도시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컨텐츠는 공간 이미지와 스토리가 결합되어 도시 이용자의 감성과 심리적 기대에 따라 활동 정서를 확장 시킨다.
앞으로의 랜드마크 건축물은 건축 파사드와 미디어의 일체화 경향에 따라,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을 활용하여 도시 이용자의 시간과 상황에 따른 다양한 감성과 심리적 기대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디자인 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도시 이미지 개선이 필요한 세운상가의 디자인 연구 과정에서 경관조명의 부재로 도시 이용자의 활동 패턴에 따른 야간 이용자의 활동정서를 만족 시킬 수 없다는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경관조명 측면에서 미디어파사드 디자인을 계획하여 기존 건축물과 컨텐츠가 일체화된 미디어파사드 시스템 환경을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 건축물을 활용해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컨텐츠 이미지로 새로운 정체성 확보와 이용자의 다양한 감성과 심리적 기대에 따른 활동 정서를 제공한 디자인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미디어파사드의 디자인연구를 통해 미디어파사드의 연구 범위를 확대 시켰다는 점과 현장 활용의 가능성을 제시 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갖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