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B.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C. 용어 정의 13
II. 도시이미지 개선을 위한 미디어파사드 15
A. 랜드마크 건축물을 통한 도시이미지 구축 15
B. 미디어파사드의 역할 17
1. 도시의 홍보 기능 17
2. 도시의 메시지 전달 18
3. 도시의 야간 경관 제공 19
C. 미디어파사드의 디자인 경향 20
1. 건축물과 미디어의 일체화 20
2. 컨텐츠를 통한 메시지 전달 21
3. 야간 경관 개선 23
D. 미디어파사드의 표현 방식 25
1. 영상 표현 25
2. 설치 방법 26
III. 랜드마크 건축물의 미디어파사드 사례 연구 27
A. 사례 조사 개요 27
B. 사례 조사 및 분석 29
1. 롯데월드타워 29
2. 세빛섬 30
3. Burj Khalifa 31
4. 서울스퀘어 32
5. The Sydney Opera House 33
C. 분석의 종합 34
IV. 디자인 연구 35
A. 대상지 선정과 이유 36
B. 기초 조사 및 분석 38
1. 인문학적 환경 38
2. 물리적 환경 40
3. 건축물 야간 빛 환경 47
4. 개발 계획 및 관련제도 검토 48
5. 분석의 종합 50
C. 디자인 전개과정 51
1. 디자인 방향 및 목표 설정 51
2. 디자인 범위 설정 52
3. 건축물 경관 조명 디자인 53
D. 디자인 최종안 62
1. 도면 62
2. 연출 예시 66
3. 운영 계획 69
3. C.G. 70
E. 디자인 평가 72
V. 결론 및 제언 74
참고문헌 76
ABSTRACT 79
〈표 1〉 미디어파사드와 유사한 개념의 구분 13
〈표 2〉 구겐하임미술관 건축개요 16
〈표 3〉 도시 이미지 구축 전략 유형 16
〈표 4〉 영상 표현 방식에 따른 분류 25
〈표 5〉 설치 방법에 따른 분류 26
〈표 6〉 선정된 사례 연구의 대상지 27
〈표 7〉 사례분석을 위한 기준 틀 28
〈표 8〉 롯데월드타워 사례 조사 및 분석 29
〈표 9〉 세빛섬 사례 조사 및 분석 30
〈표 10〉 Burj Khalifa 사례 조사 및 분석 31
〈표 11〉 서울스퀘어 사례 조사 및 분석 32
〈표 12〉 The Sydney Opera House 사례 조사 및 분석 33
〈표 13〉 사례 분석의 종합 34
〈표 14〉 디자인 연구의 과정과 내용 35
〈표 15〉 서울시 관광특구 지정현황 36
〈표 16〉 세운상가군 1단계구간 공공공간 조성 사업의 개요 37
〈표 17〉 세운상가의 시간과 의미 38
〈표 18〉 Site 분석 40
〈표 19〉 경관 분석 41
〈표 20〉 주변 공간 조사 42
〈표 21〉 1,2층 공간 조사 43
〈표 22〉 3층 공간 조사 44
〈표 23〉 조망점 분석 45
〈표 24〉 건축물 형태와 재료 분석 46
〈표 25〉 건축물 야간 빛 환경 조사 47
〈표 26〉 대상지 상위 계획 및 관련 개발 계획 48
〈표 27〉 미디어파사드 관련 제도 49
〈표 28〉 미디어파사드 관리 세부기준 49
〈표 29〉 분석의 종합 50
〈표 30〉 디자인 방향 및 목표 51
〈표 31〉 건축물 경관 조명 연출 계획 53
〈표 32〉 미디어파사드 디자인 컨셉 54
〈표 33〉 미디어파사드 연출 계획 55
〈표 34〉 미디어파사드 기술 선택 56
〈표 35〉 해상도 설계를 위한 Key Map 57
〈표 36〉 Mesh Type LED 해상도 설계 과정 57
〈표 37〉 Dot Type LED 해상도 설계 과정 58
〈표 38〉 스토리 보드 59
〈표 39〉 건축물 투광 조명 연출 계획 60
〈표 40〉 운영 계획 표 69
〈그림 1〉 water cube 17
〈그림 2〉 allianz arena 17
〈그림 3〉 Kunsthaus 18
〈그림 4〉 홍콩 ICC(International Commerce Centre) 19
〈그림 5〉 정보 전달 방식의 변화 20
〈그림 6〉 Dexia Tower 21
〈그림 7〉 롯데월드타워 22
〈그림 8〉 Green Pix Zero Energy Media Wall 22
〈그림 9〉 Zhuhai Grand Theatre 24
〈그림 10〉 선정된 대상지의 도면 37
〈그림 11〉 서울시 1주일 평균 유동인구 39
〈그림 12〉 Site 분석 40
〈그림 13〉 디자인 범위 52
〈그림 14〉 투광 조명 시뮬레이션 60
〈그림 15〉 휘도 시뮬레이션 61
〈그림 16〉 조도 시뮬레이션 61
〈그림 17〉 최종 도면 62
〈그림 18〉 DOT LED 설치 도면1 (Non Scale) 63
〈그림 19〉 DOT LED 설치 도면2 (Non Scale) 63
〈그림 20〉 미디어파사드 기구 도면1 (Non Scale) 64
〈그림 21〉 미디어파사드 기구 도면2 (Non Scale) 64
〈그림 22〉 투광 조명 기구 도면 65
〈그림 23〉 연출 예시 1 66
〈그림 24〉 연출 예시 2 66
〈그림 25〉 연출 예시 3 67
〈그림 26〉 연출 예시 4 67
〈그림 27〉 연출 예시 5 68
〈그림 28〉 연출 예시 6 68
〈그림 29〉 미디어파사드 전체 연출 70
〈그림 30〉 미디어파사드 일부 연출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