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1
A. 연구의 목적 11
B. 연구 내용 및 방법 12
II. 작품 제작을 위한 이론적 배경 13
A. 고양이에 관한 고찰 13
1. 인간과 고양이의 관계 13
2. 고양이를 소재로 한 예술 작품 15
B. 고양이의 조형성 연구 22
1. 고양이의 종류 및 특징 22
2. 운동과 리듬 27
III. 주제 표현을 위한 소재 연구 29
A. 귀금속과 보석 30
IV. 작품 제작 및 해설 43
A. 작품 제작 의도 43
B. 작품 제작 방법 및 과정 44
C. 작품제작 및 해설 57
V. 결론 77
참고문헌 79
ABSTRACT 81
〈표-1〉 체형에 따른 고양이 품종 23
〈표-2〉 털색과 무늬에 따른 고양이 품종 23
〈표-3〉 금 합금표 31
〈표-4〉 은 합금표 33
〈표-5〉 양식 진주의 종류별 특징 37
〈그림1〉 고양이 여신 바스테트상, 기원전 7세기 15
〈그림2〉 레오나르도 다 빈치, 고양이연구, 15세기. 16
〈그림3〉 알베르토 자코메티, 고양이, 1951. 17
〈그림4〉 페르난도 보테로, 고양이, 1999. 18
〈그림5〉 Ahlene Welsh, Cat and ball, 2010. 19
〈그림6〉 Ahlene Welsh, Cat ring, 2010. 19
〈그림7〉 신유진, 고양이로다2, 2010. 20
〈그림8〉 신유진, Cat D, 2010. 20
〈그림9〉 이희영, 생일파티, 2011. 21
〈그림10〉 이희영, 혼자만의시간, 2011. 21
〈그림11〉 이희영, 일 열심히, 2011. 21
〈그림12〉 이희영, 쇼핑, 2011. 21
〈그림13〉 스페인 알타미라 동굴벽화에 나타난 운동감 28
〈그림14〉 점과 선의 반복으로 표현된 리듬감 28
〈그림15〉 다양한 색과 형태의 진주모음 35
〈그림16〉 광택 (Luster)이 좋은 최상급 타히티 진주 36
〈그림17〉 비드형의 호안석 39
〈그림18〉 비드형의 혹스아이 40
〈그림19〉 비드형의 백수정 40
〈그림20〉 오닉스 41
〈그림21〉 레오파드 제스퍼 42
〈그림22〉 쉰 옵시디언 42
〈그림23〉 생활에서 관찰한 고양이 44
〈그림24〉 고양이의 운동감 44
〈그림25〉 작품 제작을 위한 고양이 드로잉 45
〈그림26〉 고양이를 주제로 한 주얼리 디자인 스케치 46
〈그림27〉 핸드렌더링 47
〈그림28〉 3D 키샷 프로그램을 활용한 주얼리 렌더링 47
〈그림29〉 압연기 49
〈그림30〉 인발판 49
〈그림31〉 인발판을 활용해 만든 귀금속 선, 면, 파이프. 49
〈그림32〉 톱질하기 50
〈그림33〉 줄질하기 50
〈그림34〉 땜질하기 51
〈그림35〉 왁스 조각 방법 및 과정 52
〈그림36〉 탕도하기 53
〈그림37〉 석고매몰 53
〈그림38〉 왁스소성 53
〈그림39〉 주조하기 53
〈그림40〉 석고제거 54
〈그림41〉 마무리하기 54
〈그림42〉 광내기 54
〈그림43〉 세척하기 54
〈그림44〉 표면작업 55
〈그림45〉 세팅하기 55
〈그림46〉 라이노 캐드로 제작한 반지 도면 56
〈그림47〉 3D 프린터로 출력 후 56
〈그림48〉 주물을 부어 제작한 반지 원본 56
〈그림49〉 완성본 56
〈작품 1〉 Run away 58
〈작품 2〉 신비한 구슬놀이 60
〈작품 3〉 기대어 서서 함께 62
〈작품 4〉 바라보기 64
〈작품 5〉 응시 66
〈작품 6〉 시선이 머무는 곳 I 68
〈작품 7〉 시선이 머무는 곳 II 70
〈작품 8〉 나를 향해 뒤로 보기 72
〈작품 9〉 Shall we dance? 74
〈작품 10〉 찬란한 유희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