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국문초록) 10
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2
1.2. 연구 목적 16
2장 본론 18
2.1. 이론적 배경 18
2.1.1. 인지발달이론, 도덕발달이론, 레스트의 4구성 요소 모형의 개념 18
2.1.2. 선행연구 분석 26
2.2. 연구 방법 33
2.3. 자료 수집 34
2.3.1. 연구 설계 및 연구 대상 34
2.3.2. 연구 도구 35
2.3.3. 분석 방법 37
2.4. 연구 결과 39
2.4.1.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 39
2.4.2. 대상자들의 도덕적 동기화와 행동실천력 점수 48
2.4.3. 대상자들의 도덕적 동기화와 이에 따른 행동실천력간의 상관관계 49
2.4.4. 주요 규정을 중심으로 한 추가 분석 50
2.4.5. 일반적 특성에 따른 도덕적 동기화 검사, 행동실천력 검사 추가 분석 60
2.4.6. 임상시험 종사자 교육 과정 분석을 통한 윤리교육 현황 조사 66
3장 결론 72
4장 제언 74
참고문헌 75
부록 80
Abstract 92
{표 1} 레스트의 4 구성 요소 16
{표 2} 도덕행동을 결정하는 네 가지 심리적 요소 25
{표 3} 내적 일관성 신뢰도분석 35
{표 4} 임상연구분야 종사자들의 일반적 특성 44
{표 4-1} 임상연구분야 종사자들의 일반적 특성 (이어서) 47
{표 5} 대상자들의 도덕적 동기화와 행동실천략에 대한 기술통계량 분석 48
{표 6} 대상자들의 도덕적 동기화와 이에 따른 행동실천력 간의 관계 49
{표 7} 일반적 특성(직무)에 따른 빈도, 백분율 (도덕적 동기화 검사 2... 51
{표 8} 일반적 특성(직무)에 따른 빈도, 백분율 (도덕적 동기화 검사 8번) 52
{표 9} 일반적 특성(직무)에 따른 빈도 (연구동기화 9번) 53
{표 10} 일반적 특성(직무)에 따른 빈도 (연구동기화 10번) 54
{표 11} 일반적 특성(직무)에 따른 빈도 (연구동기화 12번) 55
{표 12} 일반적 특성(직무)에 따른 빈도 (행동 실천릭 13번) 57
{표 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빈도... 58
{표 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빈도 (직무: 시험자 행동실천력검사 11번) 58
{표 15} 일반적 특성 Q7*Q8의 따른 빈도와 백분율 분석 59
{표 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평균차이검정 (동기화 검사점수) 61
{표 16-1} 일반적 특성에 따른 평균차이검정 (동기화 검사점수) (이어서) 62
{표 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평균차이검정(행동 실천력 검사점수) 64
{표 17-1} 일반적 특성에 따른 평균차이검정(행동 실천력 검사점수)(이어서) 65
{표 18} 임상시험 종사자 교육기관의 신규 대상 교육 내용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