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 경영, 창조 경제 시대가 대두되면서 기업의 혁신 활동에 많은 변화의 흐름이 있어 왔다. 기술 중심의 기업 수익 창출의 시대는 저물고 경쟁력을 끊임없이 개선하고 새로이 창조하는 기업이 살아남는 시대가 되었고, 이러한 경영 혁신의 패러다임이 창의성(Creativity)으로 이동하면서 기업 경영방식에서도 창조 인재 발굴 및 창의적 혁신 교육 프로그램 확대 등의 다양한 혁신 창조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혁신성으로 대표하는 이러한 창의성은 미국의 IDEO 기업을 선두로 창의적 방법론으로 떠오르고 있는 디자이너들이 사고하는 사고론이자 방법론으로 현재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는 디자인 씽킹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이러한 디자인 씽킹 창의성의 원론적인 부분과 디자인 전문기업에서 제시하는 디자인 씽킹의 방법론들을 고찰함으로써 디자인 씽킹에 대해 심도있게 알아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 경영의 핵심에 디자인 씽킹을 도입한 국내외 기업 사례를 분석하였다.
기업사례는 디자인 씽킹 활용방안과 함께 디자인 씽킹 도입 후의 결과를 측정하기 위해 각 기업별 시장점유율, 매출액 증가율, 주가 상승률의 가시적이고 객관적인 분석을 통해 기업운영성과를 평가 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해 살펴본 기업들 모두 디자인경영의 중심에 디자인 씽킹의 이론을 도입한 이후 창의와 효율 중심의 프로세스의 개선과 함께 제품, 기획, 서비스 개발 등의 혁신과 기업 이익 창출로 이어져 내외적으로 긍정적인 경영성과를 거두었으나 디자인 씽킹 방법론 도입과 함께 전사적으로 디자인 씽킹 중심의 디자인문화를 정착하려는 적극적인 변화를 시도한 기업이 있는 반면, 일부 기업은 디자인 씽킹 방법론의 소극적인 도입에 그쳐 미미한 성과를 거두는 점 또한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디자인 씽킹을 도입하는 과정 및 효과인 위기- 공감 - 개선 - 안정- 주가지표상승의 5단계와 디자인 씽킹의 지속적인 성공을 위한 요소인 디자인 씽킹 방법론 도입, 특정팀의 구별 없는 전사적 디자인 씽킹 교육, 그리고 이를 통한 기업의 디자인 사고 문화 정착화의 3단계가 디자인 씽킹 경영의 성공핵심요소임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 같은 성공 요소처럼 디자인경영 방식을 도입하고, 끊임없이 교육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내에 디자인 씽킹 사고 문화가 자연스럽게 정착이 될 때 디자인 씽킹이 긍정적이고 지속적으로 폭발적인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창의성을 중심으로 한 혁신이 필요한 현 시대의 기업에서 디자인 씽킹을 핵심으로 한 디자인경영 도입의 필요성과 파급 효과는 이제 수차례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다.
이 논문은 창조경제시대,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핵심인 창의성의 원론에서 시작하여 디자인 씽킹, 디자인 씽킹 방법론, 디자인 씽킹 패러다임에 이르는 확산적 사고의 관점으로 바라본 연구로서 현 기업이 원하는 창의성을 지속적으로 창출하기 위한 디자인 경영 방법의 일환으로 디자인 씽킹의 필요성을 고찰하고 이 디자인 씽킹 정착화, 기업 문화화를 통해 나타나는 혁신을 통해 기업의 디자인 씽킹 활용방안의 성공핵심요소와 한계점 및 보완점을 파악하고 알리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또한 추후 디자인 씽킹의 더 많은 성공 사례와 연구를 통하여 한국 기업에 최적화된 디자인 씽킹 창의성 모형을 제언하기 위해 이 논문을 발판으로 다지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