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 방법 및 범위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1. 한국 전통을 재해석한 디자인 상품 13
가. 한국의 전통과 디자인 상품 13
나. 전통의 재해석 16
2. 크라우드 펀딩 17
가. 크라우드 펀딩의 개념 17
나. 크라우드 펀딩의 종류 및 특징 18
제3장 한국 전통 디자인 상품 현황 20
1. 오프라인 매장 21
가. 국립중앙박물관 21
나. 홋컬렉션 25
2.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텀블벅(tumblbug.com) 32
가. 펀딩에 성공한 상품 34
나. 펀딩에 실패한 상품 44
제4장 텀블벅 내 전통 디자인 상품에 대한 설문조사 및 분석 51
1. 설문조사 51
가. 상품선정 52
나. 표본설정 55
2. 분석내용 56
가. 정체성 56
나. 재해석 59
다. 매력도 64
라. 가격 66
마. 용도 69
3. 종합 결과 72
가. 펀딩에 성공한 상품의 그래프 72
나. 펀딩에 실패한 상품의 그래프 74
제5장 결론 및 제언 76
1. 연구 요약 및 시사점 76
2. 제한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7
참고문헌 79
부록 81
ABSTRACT 85
〈표. 1〉 문화체육관광부의 전통 상품 개념 14
〈표. 2〉 한국 전통을 소재로 디자인된 상품 54
〈표. 3〉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55
〈표. 4〉 1번 문항에 대한 답변 (빈도/비율) 58
〈표. 5〉 3번 문항의 "그렇다" 빈도 1-5위 상품의 색상 차트 61
〈표. 6〉 5번 문항에 대한 답변 (빈도/비율) 65
〈표. 7〉 6번 문항에 대한 답변 (빈도/비율) 68
〈표. 8〉 7번 문항에 대한 답변 (빈도/비율) 70
〈그림. 1〉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상품점 소개 21
〈그림. 2〉 초충도 에코백 및 파우치 23
〈그림. 3〉 초충도 손수건 23
〈그림. 4〉 영조정순왕후가례도감의궤 3단 자동 우산 24
〈그림. 5〉 의궤 금속 명함집 및 자 24
〈그림. 6〉 홋컬렉션 소개 25
〈그림. 7〉 인사동 쌈지길의 홋컬렉션 매장전경 26
〈그림. 8〉 1300K에서 판매중인 홋컬렉션 27
〈그림. 9〉 위메프에서 판매중인 홋컬렉션 27
〈그림. 10〉 홋컬렉션의 패턴 아(雅) 라인 체계 28
〈그림. 11〉 홋컬렉션의 아(雅)라인 패턴 29
〈그림. 12〉 아(雅)라인의 패턴을 적용한 사각 및 원형 쿠션 커버 30
〈그림. 13〉 화정(和靜) 손가방 및 에코백 31
〈그림. 14〉 텀블벅 내 한국 전통을 소재로 한 디자인 상품들 33
〈그림. 15〉 죽필 34
〈그림. 16〉 전통 매듭 팔찌 35
〈그림. 17〉 민화우산 37
〈그림. 18〉 병풍 필통 38
〈그림. 19〉 한국문양 실링키트 39
〈그림. 20〉 한국문양 허리치마 & 파우치 & 에코백 41
〈그림. 21〉 전통 장석 집게 42
〈그림. 22〉 민화 달력&휴대폰케이스 44
〈그림. 23〉 무궁화 핑거링 46
〈그림. 24〉 복 데스크용품 47
〈그림. 25〉 창호 램프 48
〈그림. 26〉 담 화분 49
〈그림. 27〉 2번 문항의 "그렇다" 응답 빈도 59
〈그림. 28〉 3번 문항의 "그렇다" 응답 빈도 60
〈그림. 29〉 4번 문항의 "그렇다" 응답 빈도 63
〈그림. 30〉 죽필 그래프 72
〈그림. 31〉 매듭팔찌 그래프 72
〈그림. 32〉 민화우산 그래프 72
〈그림. 33〉 병풍필통 그래프 72
〈그림. 34〉 한국문양 실링키트 그래프 73
〈그림. 35〉 한국문양 한복&소품 그래프 73
〈그림. 36〉 전통장석집게 그래프 73
〈그림. 37〉 무궁화핑거링 그래프 74
〈그림. 38〉 창호램프 그래프 74
〈그림. 39〉 민화달력&휴대폰케이스 그래프 74
〈그림. 40〉 복데스크용품 그래프 74
〈그림. 41〉 담화분 그래프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