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및 문제 18
3. 연구의 중요성 19
4. 용어의 정의 22
가. 대학공동체 22
나. 생태학적 관점 22
다. 대학 조직과 구성원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4
1. 대학 조직에 대한 관점 24
가. 대학 조직에 대한 전통 이론 25
나. 대안으로서의 생태학적 관점 29
2. 공동체와 학교 34
가. 공동체 34
나. 학교공동체 35
다. 관련 선행연구 37
3. 공동체로서의 대학 41
제3장 연구 방법 44
1. 연구 설계 44
2. 질적 사례연구 : 대학공동체 모습과 형성 및 강화 요인 탐색 47
가. 연구 대상 48
나.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52
다. 연구 타당도 검증 56
라. 연구 윤리성 확보 57
3. 양적 연구 : 대학공동체 형성 및 강화 요인, 우선순위에 대한 교수와 직원의 인식 58
가. 연구 대상 58
나. 분석 방법 61
제4장 연구 결과 64
1. (연구문제 1) 대학공동체의 모습 65
가. 가치로 묶여진 공동체 : "그 마음에 공감을 하는거죠" 65
나. '나'보다 '우리'로 관계 맺는 공동체 : "나 하나라기보다는 우리" 68
다. 개인-조직이 하나가 되어 참여하는 공동체 : "이 조직이 잘 되어야 내가 잘되는" 70
라. 생명력을 가지고 진화하는 공동체 : "1세대에서 그 다음 2세대로" 74
마. 요약 77
2. (연구문제 2-1) 대학공동체 형성 요인 80
가. 대학을 결속시키는 중심축으로서의 가치 80
나. 현재에도 영향을 미치는 대학의 스토리 86
다. 쉽게 뭉칠 수 있는 환경 89
라. 요약 94
3. (연구문제 2-2) 대학공동체 강화 요인 96
가. 공동체를 끈끈하게 만드는 환경 96
나. 계속해서 공동체임을 느끼게 하는 101
다. 개인의 가치를 존중하는 공동체의 모습 109
라. 요약 115
4. (연구문제 3) 대학공동체 형성 및 강화 요인과 우선순위에 대한 교수와 직원의 인식 118
가. 대학공동체 형성 요인에 대한 교수와 직원의 인식 120
나. 대학공동체 강화 요인에 대한 교수와 직원의 인식 130
5. 대학공동체의 모습, 형성, 강화 요인에 대한 질적-양적 분석결과 종합 140
제5장 논의 146
1. 생태계로서 특성을 가진 '대학공동체' 146
2. 가치로 묶여진 공동체 150
3. 대학공동체를 만들고 키워가는 동력 152
4. 공동체에 대한 교수와 직원의 인식 차이 155
제6장 요약 및 결론 157
1. 요약 157
2. 결론 및 시사점 162
가. 대학조직을 이해하는 새로운 패러다임 : 공동체로서의 대학 162
나. 상징적 프레임과 대학공동체 164
다. 끊임없는 변화와 성장 : 항상성 166
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 제언 167
참고 문헌 169
부록 182
ABSTRACT 188
〈표 1〉 전문적 관료제와 이완결합 조직 29
〈표 2〉 사례연구 대상대학의 기관 특성 49
〈표 3〉 연구 참여자 특성 52
〈표 4〉 Hatch(2002)의 귀납적 분석 단계 54
〈표 5〉 대학공동체 모습과 형성 및 강화 요인에 대한 분석범주 55
〈표 6〉 연구 대상의 개인 특성 60
〈표 7〉 대학공동체 형성 및 강화 요인 문항과 신뢰도 계수 61
〈표 8〉 대학공동체의 모습 탐색 결과 77
〈표 9〉 대학공동체 형성 요인 탐색 결과 94
〈표 10〉 대학공동체 강화 요인 탐색 결과 115
〈표 11〉 양적 연구를 위한 대학공동체 형성 및 강화 요인명 수정 119
〈표 12〉 대학공동체 형성 요인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전체) 120
〈표 13〉 대학공동체 형성 요인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교수와 직원) 124
〈표 14〉 대학공동체 형성 요인에 대한 Borich 계수 분석 결과 127
〈표 15〉 대학공동체 강화 요인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전체) 130
〈표 16〉 대학공동체 강화 요인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전체) 133
〈표 17〉 대학공동체 강화 요인에 대한 Borich 계수 분석 결과 137
〈표 18〉 대학공동체의 모습과 형성 및 강화 요인 143
〈표 19〉 대학 조직을 바라보는 관점 비교 147
[그림 1] 연구 설계 46
[그림 2] 대학공동체의 모습 79
[그림 3] 대학공동체 형성 요인 95
[그림 4] 대학공동체 강화 요인 117
[그림 5] 대학공동체 형성 요인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매트릭스(전체) 122
[그림 6] 대학공동체 형성 요인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매트릭스(교수) 125
[그림 7] 대학공동체 형성 요인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매트릭스(직원) 125
[그림 8] 대학공동체 형성 요인에 대한 The Locus for Focus 모델(전체) 128
[그림 9] 대학공동체 형성 요인에 대한 The Locus for Focus 모델(교수) 129
[그림 10] 대학공동체 형성 요인에 대한 The Locus for Focus 모델(직원) 129
[그림 11] 대학공동체 강화 요인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매트릭스(전체) 132
[그림 12] 대학공동체 강화 요인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매트릭스(교수) 135
[그림 13] 대학공동체 강화 요인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매트릭스(직원) 136
[그림 14] 대학공동체 강화 요인에 대한 The Locus for Focus 모델(전체) 138
[그림 15] 대학공동체 강화 요인에 대한 The Locus for Focus 모델(교수) 139
[그림 16] 대학공동체 강화 요인에 대한 The Locus for Focus 모델(직원) 139
[그림 17] 대학공동체의 모습과 형성 및 강화 요인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