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 변인 및 가설 16
4. 용어의 정의 18
5. 연구의 제한점 19
II. 이론적 배경 20
1. 태권도의 이론적 고찰 20
1) 태권도의 정의 20
2. 신체적 자기효능감 22
1)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개념 22
2)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요인 23
3. 학습태도 26
1) 태도의 개념 26
2) 학습태도의 개념 26
4. 학교생활 만족도 28
1) 학교생활만족도 개념 28
5. 선행 연구 분석 30
1) 신체적 자기효능감 30
2) 학습태도 31
3) 학교생활만족도 32
III. 연구방법 34
1. 연구의 대상 34
2. 조사도구 35
3.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 38
1) 신체적 자기효능감 신뢰성 분석결과 38
2) 학습태도의 신뢰성 분석결과 41
3) 학교생활만족도의 신뢰성 분석결과 43
4. 자료분석방법 46
IV. 연구결과 47
1. 연구대상의 통계학적 특성 47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검정결과 48
1) 학년, 수업기간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차이 48
2) 학년, 수업기간에 따른 학습태도의 차이 50
3) 학년, 수업기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 51
3.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학습태도와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54
1) 연구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54
2)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56
3) 학습태도가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9
4)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6
V. 논의 73
VI. 결론 및 제언 76
1. 결론 76
2. 제언 78
참고문헌 79
부록 82
ABSTRACT 90
〈표 1〉 D 고등학교 학급 및 재학생수 34
〈표 2〉 설문지의 주요 구성 및 문항 35
〈표 3〉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신뢰성 분석결과 40
〈표 4〉 학습태도의 신뢰성 분석결과 42
〈표 5〉 학교생활만족도의 신뢰성 분석결과 44
〈표 6〉 조사 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7
〈표 7〉 학년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평균차이검정결과 49
〈표 8〉 수업기간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평균차이검정결과 49
〈표 9〉 학년에 따른 학습태도의 평균차이 검정결과 50
〈표 10〉 수업기간에 따른 학습태도의 평균차이 검정결과 51
〈표 11〉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 평균차이 검정결과 52
〈표 12〉 수업기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 평균차이 검정결과 53
〈표 13〉 변수별 상관관계 분석결과 55
〈표 14〉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주의집중태도에 미치는 영향 57
〈표 15〉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학습방법에 미치는 영향 58
〈표 16〉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자율학습에 미치는 영향 59
〈표 17〉 학습태도가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60
〈표 18〉 학습태도가 수업일반만족에 미치는 영향 61
〈표 19〉 학습태도가 교사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 62
〈표 20〉 학습태도가 교우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 63
〈표 21〉 학습태도가 학교의 물리적환경 만족에 미치는 영향 64
〈표 22〉 학습태도가 학교행사 및 특별활동 만족에 미치는 영향 65
〈표 23〉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67
〈표 24〉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수업일반만족에 미치는 영향 68
〈표 25〉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교사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 69
〈표 26〉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교우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 70
〈표 27〉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학교의 물리적환경 만족에 미치는 영향 71
〈표 28〉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학교행사 및 특별활동 만족에 미치는 영향 72
〈그림 1〉 변인간의 관계 모형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