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가설 및 모형 14
4.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8
1. 부모의 조건적 관심 18
2. 자아탄력성 20
3. 학교생활적응 23
4. 부모의 조건적 관심, 자아탄력성 및 학교생활적응의 관한 선행연구 27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조사도구 35
3. 자료처리방법 39
IV. 결과 및 논의 40
1. 결과 40
2. 논의 53
V. 결론 및 제언 61
1. 결론 61
2. 제언 62
참고문헌 65
Abstract 76
부록 79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5
〈표 2〉 설문지의 구성내용 36
〈표 3〉 부모의 조건적 관심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7
〈표 4〉 자아탄력성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8
〈표 5〉 학교생활적응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8
〈표 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부모의 조건적 관심 40
〈표 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자아탄력성 42
〈표 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44
〈표 9〉 각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47
〈표 10〉 부모의 조건적 관심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47
〈표 11〉 부모의 조건적 관심 하위변인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48
〈표 12〉 부모의 조건적 관심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49
〈표 13〉 부모의 조건적 관심 하위변인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50
〈표 14〉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51
〈표 15〉 자아탄력성 하위변인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51
그림 1. 연구모형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