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4
3. 연구모형 및 가설 15
1) 연구모형 15
2) 연구가설 16
4. 연구의 제한점 17
5. 용어의 정의 18
II. 이론적 배경 19
1. 대학유도선수의 성취목표성향 19
1) 과제지향성향 22
2) 자아지향성향 22
2. 자기관리의 개념 및 특성 23
1) 운동선수의 몸, 정신, 대인, 훈련관리 24
3. 인지된 경기력의 개념 및 특성 26
III.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및 절차 28
2. 조사도구 30
3. 타당도 및 신뢰도 31
1) 성취목표성향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33
2) 자기관리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35
3) 인지된 경기력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37
4. 자료처리 39
IV. 연구결과 40
1.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변인 간의 차이분석 40
1) 성별에 따른 변인간의 차이 40
2) 학년에 따른 변인간의 차이 42
3) 선수경력에 따른 변인간의 차이 44
4) 입상경력에 따른 변인간의 차이 45
2. 성취목표성향이 자기관리에 미치는 영향 47
1) 성취목표성향이 훈련관리에 미치는 영향 47
2) 성취목표성향이 몸 관리에 미치는 영향 48
3) 성취목표성향이 정신관리에 미치는 영향 49
4) 성취목표성향이 대인관리에 미치는 영향 50
3. 성취목표성향이 인지된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51
1) 성취목표성향이 인지된 기술력에 미치는 영향 51
2) 성취목표성향이 인지된 정신력에 미치는 영향 52
4. 자기관리가 인지된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53
1) 자기관리가 인지된 기술력에 미치는 영향 53
2) 자기관리가 인지된 정신력에 미치는 영향 54
V. 논의 55
1. 성취목표성향이 자기관리에 미치는 영향 55
2. 성취목표성향이 인지된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56
3. 자기관리가 인지된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57
VI. 결론 및 제언 59
1. 결론 59
2. 제언 60
참고문헌 62
Abstract 67
부록 70
표 1. 성취목표성향의 특징 및 구성 20
표 2. 성취목표성향의 인지, 정서, 행동적 차이 22
표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표본의 특성 28
표 4. 설문지의 구성 30
표 5. 성취목표성향의 타당도 분석 33
표 6. 성취목표성향의 신뢰도분석 34
표 7. 자기관리의 타당도 분석 35
표 8. 자기관리의 신뢰도분석 36
표 9. 인지된 경기력의 타당도 분석 37
표 10. 인지된 경기력의 신뢰도분석 38
표 11. 성별에 따른 변인간의 차이 41
표 12. 학년에 따른 변인간의 차이 42
표 13. 선수경력에 따른 변인간의 차이 44
표 14. 입상경력에 따른 변인간의 차이 45
표 15. 성취목표성향이 훈련관리에 미치는 영향 47
표 16. 성취목표성향이 몸 관리에 미치는 영향 48
표 17. 성취목표성향이 정신관리에 미치는 영향 49
표 18. 성취목표성향이 대인관리에 미치는 영향 50
표 19. 성취목표성향이 기술력에 미치는 영향 51
표 20. 성취목표성향이 인지된 정신력에 미치는 영향 52
표 21. 자기관리가 인지된 기술력 53
표 22. 자기관리가 인지된 정신력 54
그림 1. 연구의 모형 15
그림 2. 성취목표성향과 성취행동의 관계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