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현장실습 참여를 통한 예비교사들의 현장실습 경험들을 심층적으로 알아보고 교육실습 과정 중에 겪게 되는 긍정적인 경험과 부정적인 경험 속에 나타나는 진로선택에 대한 고민을 자세히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육실습과정을 이수한 예비체육교사 3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고 각 연구 참여자의 교생실습일지를 요청하여 연구 자료로 삼았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토대로 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교사들은 교직에 대한 각기 다른 가치관과 감정을 가지고 학교현장실습을 참여하고 있었으며, 교육실습을 기대하는 정도도 개인마다 차이가 있었다.
각기 다른 교직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참여한 학교현장실습을 통해 예비교사들은 다양한 현장경험과 진로를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는 계기가 되었다. 이는 불확실한 미래에 예비교사들이 선택해야할 현실적인 고민거리로서, 학교현장실습이 매우 중요한 과정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학교현장실습과정은 예비교사들에게 주어진 상황에 따라 긍정적인 경험과 부정적인 경험을 겪게 하였고, 특히 학교현장실습에서 겪게 되는 관계측면에서 많은 영향을 받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긍정적인 경험은 교직에 대한 가치관과 미래의 교사상을 더 확고하게 만들어 주었고, 교사를 하고자 하는 내재적 동기를 향상시켜 주었다.
반면에, 부정적인 경험은 진로선택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교직 선택에 대한 깊은 고민을 하게 만들었다. 이는 예비교사들이 생각했던 이상적인 교직생활과는 다른 현실적인 모습을 발견함에 따라 진로고민을 하고 있었다.
셋째, 예비교사들의 학교현장실습과 그 후의 진로선택을 살펴보면서 긍정적 경험의 영향으로 인해 교직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진로선택이 계속 "유지"되거나 "지속"되기도 하였으며 더욱 "강화"됨을 확인하였다.
반면에, 부정적인 경험의 영향으로 인해 교직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었고, 진로선택에 대한 "고민"과 "회의"를 하게 만들기도 하였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현장실습경험이 진로선택에 대한 고민과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