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문제 14
4. 용어의 정의 15
5.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학교현장실습 17
1) 학교현장실습 의의 17
2) 학교현장실습의 목적 18
3) 학교현장실습의 중요성 20
4) 학교현장실습의 영역 21
2. 예비교사 27
1) 예비교사의 의의 27
2) 예비교사의 자격 기준 27
3) 예비교사로서의 교육대학원 교원자격과정 28
4) 예비교사의 현황 30
3. 진로선택 31
1) 진로의 개념 31
2) 진로 선택 및 결정의 개념 32
4. 학교현장실습 경험에 관한 선행연구 33
III. 연구방법 35
1. 연구 참여자 35
2. 자료 수집 36
1) 문서, 기록일지 수집 37
2) 심층면담 38
3. 연구절차 39
4. 자료 분석 41
5. 연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41
6. 연구의 윤리적 문제 42
IV. 결과 43
1. 학교현장실습 참여 전, 교직에 대한 생각과 느낌 43
1) 교직에 대한 생각 43
2) 교직을 선택하게 된 동기 45
3) 교육실습을 가기 전 느낌과 기대한 점 47
2. 학교현장실습과정 중에 느꼈던 긍정적, 부정적 경험 50
1) 교육실습과정 중의 긍정적 경험 50
2) 교육실습과정 중의 부정적 경험 54
3. 학교현장실습 참여 후, 교직에 대한 생각과 진로선택에 대한 인식변화 59
1) 참여 후, 교직의 모습 변화 59
2) 교직에 대한 진로선택의 인식변화 60
4. 학교현장실습 참여에 관한 전반적인 인식과 개선점 62
1) 학교현장실습 참여에 관한 전반적인 인식 62
2) 학교현장실습에 대한 개선점 64
V. 선행연구 결과사례와 논의 69
1. 학교현장실습 참여 전, 교직에 대한 가치관과 선택 동기 69
2. 학교현장실습에서 겪게 되는 상반된 경험 70
3. 학교현장실습 참여 후, 진로선택에 대한 인식변화 71
VI. 결론 및 제언 73
1. 결론 73
2. 제언 74
참고문헌 76
ABSTRACT 80
부록 83
표 1. 학교현장실습 영역 21
표 2. 수업참관록 23
표 3. 연구수업 참관록 24
표 4. 수업지도안의 본시 주제와 학습 목표 25
표 5. 본시교수학습지도안 지도단계 26
표 6. 중등학교 정교사(2급) 자격요건 28
표 7. 전공과목 29
표 8. 교직과목, 성적기준, 기타항목 30
표 9. 비 사범대 교육대학원 학생 정원 31
표 10. 연구 참여자에 대한 인적 사항 36
표 11. 학교현장실습일지 37
표 12. 면담절차 및 면담내용 39
그림 1. 연구 절차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