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의 가설 12
4. 연구의 제한점 12
5. 용어의 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5
1. 내부마케팅 15
2. 직무스트레스 20
3. 이직의도 22
4. 직무환경 24
III. 연구방법 28
1. 연구 대상 28
2. 연구 절차 29
3. 조사 도구 30
4. 자료처리 36
IV. 연구결과 37
1. 골프장 종사자의 특성에 따른 내부마케팅 요인의 차이 37
2. 골프장 종사자의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41
3. 골프장 종사자의 특성에 따른 이직의도의 차이 46
4. 내부마케팅,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의 관계 49
V. 논의 53
1. 골프장 종사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내부마케팅의 차이 53
2. 골프장 종사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54
3. 골프장 종사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이직의도의 차이 56
4. 내부마케팅 요인과 직무스트레스, 그리고 이직의도의 관계 57
VI. 결론 및 제언 61
1. 결론 61
2. 제언 62
참고문헌 63
ABSTRACT 69
부록 71
표-1. 연구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8
표-2. 설문지의 구성내용 31
표-3. 내부마케팅의 요인분석 결과 32
표-4. 직무스트레스의 요인분석 결과 33
표-5. 이직의도의 요인분석 결과 34
표-6. 각 요인별 신뢰도 검증 결과 35
표-7. 성별에 따른 내부마케팅의 차이 37
표-8. 연령에 따른 내부마케팅의 차이 38
표-9. 소속에 따른 내부마케팅의 차이 39
표-10. 경력에 따른 내부마케팅의 차이 40
표-11. 성별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42
표-12. 연령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43
표-13. 소속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44
표-14. 경력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45
표-15. 성별에 따른 이직의도의 차이 47
표-16. 연령에 따른 이직의도의 차이 47
표-17. 소속에 따른 이직의도의 차이 48
표-18. 경력에 따른 이직의도의 차이 48
표-19. 내부 마케팅,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의 상관분석 결과 50
표-20. 내부마케팅과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51
그림 1. 연구수행 절차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