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목적 12
3. 연구가설 12
4. 용어의 정의 12
5.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5
1. 태권도 수련 15
2. 인성 24
3. 자신감 31
4. 학교생활 적응 39
III. 연구 방법 44
1. 조사 대상 44
2. 조사 도구 45
3.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46
4. 자료수집 방법 49
5. 자료처리 방법 50
IV. 연구 결과 52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자신감, 인성, 학교생활 적응 간의 차이 52
2. 자신감, 인성 및 학교생활 적응 간의 관계 58
V. 논의 66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자신감, 인성, 학교생활 적응 간의 차이 66
2. 자신감, 인성 및 학교생활 적응 간의 관계 69
VI. 결론 및 제언 74
참고문헌 76
ABSTRACT 82
부록 85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44
표 2. 설문지의 구성내용 46
표 3. 자신감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47
표 4. 인성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48
표 5.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49
표 6. 성별에 따른 자신감, 인성, 학교생활 적응 차이 검증 52
표 7. 학년에 따른 자신감, 인성, 학교생활 적응 차이검증 53
표 8. 수련기간에 따른 자신감, 인성, 학교생활 적응 차이검증 55
표 9. 수련시간에 따른 자신감, 인성, 학교생활 적응 차이검증 57
표 10. 자신감, 인성, 학교생활 적응 간의 상관관계 58
표 11. 자신감이 정서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0
표 12. 자신감이 사회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0
표 13. 자신감이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1
표 14. 자신감이 교사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2
표 15. 자신감이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3
표 16. 인성이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4
표 17. 인성이 교사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4
표 18. 인성이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