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용어의 정의 14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스트레스 16
2. 교사 스트레스의 개념 21
3. 체육수업 스트레스 27
4. 스트레스 대처방식 29
5. 선행연구 30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조사 도구 35
3.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36
4. 조사절차 및 자료처리방법 39
IV. 연구결과 및 논의 41
1. 연구결과 41
2. 논의 50
V. 결론 및 제언 60
1. 결론 60
2. 제언 64
참고문헌 65
ABSTRACT 70
부록 73
표 1. 대표적인 연구자들의 스트레스 유발 요인 20
표 2. 초등학교 교사 스트레스 요인 24
표 3.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4
표 4. 설문지의 구성지표와 내용 및 문항 수 35
표 5. 체육수업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요인분석 38
표 6. 체육수업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하위요인별 신뢰도 계수 39
표 7.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체육수업 스트레스의 평균 및 표준편차 및 F검증 42
표 8.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평균 및 표준편차 및 F검증 44
표 9.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평균 및 표준편차 및 F검증 45
표 10. 초등학교 여교사의 체육수업 스트레스가 민주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표준... 46
표 11. 초등학교 여교사의 체육수업 스트레스가 전제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표준... 47
표 12. 초등학교 여교사의 체육수업 스트레스가 방임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표준... 48
표 13. 초등학교 여교사의 체육수업 스트레스가 지원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표준... 49
표 14. 초등학교 여교사의 체육수업 스트레스가 타협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표준... 49
그림 1. 연구의 모형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