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과제 17
3. 연구의 제한점 17
4. 연구 방법 18
1) 연구대상 18
2) 자료의 수집 및 분석 18
5. 용어의 정의 19
1) 공연예술(performing art / 公演藝術) 19
2) 넌버벌 퍼포먼스(non-verbal performance) 19
3) 태권도 공연 20
II. 공연예술 21
1. 공연예술의 정의 및 개념 21
2. 공연예술의 특성 22
3. 공연예술 구성 요소 23
1) 배우(actor) 24
2) 관객 25
3) 무대 26
III. Non-verbal performance 29
1. 정의 29
2. 특성 30
3. 국내대표작품 32
1) 점프 (JUMP) 32
2) 난타 36
3) 비밥(셰프) 39
IV. 태권도 시범 42
1. 개요 42
2. 태권도 시범의 구성요소 44
3. 시범단 45
V. Non-verbal performance에서의 태권도 분석 46
1. 태권무무 '달하' (경기도립 무용단) 46
2. 한빛 52
3. 아리랑 파티 (SR그룹) 60
4. 혼 63
5. 태권포스 72
VI. 결론 75
VII. 제언 78
참고문헌 79
ABSTRACT 82
〈표 1〉 목적에 따른 공연예술의 분류 22
〈표 2〉 무대 용어의 정리 28
〈표 3〉 점프 시놉시스 34
〈표 4〉 비밥 시놉시스 40
〈표 5〉 태권도 시범의 실제적 구성요소 44
〈표 6〉 달하의 작품 구조 51
〈표 7〉 한빛 시놉시스 53
〈표 8〉 한빛의 작품 구조 59
〈표 9〉 아리랑파티 시놉시스 61
〈표 10〉 아리랑파티의 작품 구조 62
〈표 11〉 혼 에피소드 65
〈표 12〉 혼의 작품 구조 71
〈표 13〉 태권포스 에피소드 73
〈표 14〉 태권포스의 작품 구조 74
〈그림 1〉 제주관광대학 컨벤션홀 Y-Kick Ent' '혼' 공연 사진 27
〈그림 2〉 점프 공연 포스터 32
〈그림 3〉 명보아트홀 점프 공연 中 34
〈그림 4〉 점프 공연사진 35
〈그림 5〉 점프 공연사진 35
〈그림 6〉 난타 포스터 36
〈그림 7〉 홍대 난타 공연 中 38
〈그림 8〉 비밥 포스터 39
〈그림 9〉 비밥 공연 中 41
〈그림 10〉 태권무무 달하 리플렛 46
〈그림 11〉 태권무무 달하 공연 中 남,여 주인공 48
〈그림 12〉 달하 소개 책자 中 49
〈그림 13〉 태권무무 달하 약육강식 中 독수리 50
〈그림 14〉 태권무무 달하 달무리 50
〈그림 15〉 한빛 포스터 52
〈그림 16〉 한글과 태권도 54
〈그림 17〉 천·지·인 55
〈그림 18〉 까치마을 서당 55
〈그림 19〉 태권남녀 56
〈그림 20〉 적 부두목 월하발광과 졸개들 56
〈그림 21〉 뿌리 깊은 나무 57
〈그림 22〉 축제 대 깃발 58
〈그림 23〉 아리랑파티 포스터 60
〈그림 24〉 혼 포스터 63
〈그림 25〉 천·지·인 오프닝 65
〈그림 26〉 봉황마을 관객 참여 66
〈그림 27〉 태극원 67
〈그림 28〉 위기 중 악의무리 두목 흑암괴안 68
〈그림 29〉 시련-패배 68
〈그림 30〉 쓰러진 마루를 일으켜 세우는 태극 69
〈그림 31〉 승리 70
〈그림 32〉 축제 70
〈그림 33〉 태권포스 포스터 72
〈그림 34〉 건 곤 감 리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