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 문제 13
4.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5
1. 교사의 역할 15
2. 예비체육교사와 봉사 17
3. 청소년 해외봉사활동 지도자의 역할과 의무 18
4. 문화기술지와 자문화기술지 19
5. 내러티브 탐구와 셀프내러티브 21
III. 연구방법 24
1. 연구방법 24
2. 자문화기술자로서의 '나'=연구자이며 연구도구 25
3. 연구절차 30
4. 연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32
5. 연구의 윤리적 고려 32
IV. 연구결과 33
1. 봉사활동 이전의 '나'의 내러티브 33
2. '나'와 청소년 해외봉사의 이야기 38
3. 타인의 눈으로 인식된 봉사의 이야기 55
4. 봉사경험과 교사의 길:예비체육교사 과정의 선택 65
V. 결론 69
참고문헌 71
ABSTRACT 74
부록 76
표 1. 자문화기술자의 해외봉사활동 참여경험 29
표 2. 주요정보제공자 31
그림 1. 자문화기술자의 역할 26
그림 2. 자문화기술자의 위치성과 상황성 26
그림 3. 자문화기술자의 해외봉사활동 경험의 유형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