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 문제 14
4. 연구의 제한점 15
5.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8
1. 태권도 겨루기 경기의 개념 18
2. 체육특기자 제도 20
3. 중도탈락 23
4. 진로의식 24
III. 연구 방법 27
1. 연구 참여자 28
2. 자료수집 29
3. 자료 분석 30
IV. 연구 결과 32
1. 대학태권도 겨루기 선수생활 입문 및 중도탈락 32
2. 진로의식 수준 37
3. 문제점 41
4. 개선방안 46
V. 결론 및 제언 62
1. 결론 62
2. 제언 65
참고문헌 67
ABSTRACT 72
부록 75
〈부록 1〉 질적 연구 참여 동의서 75
〈부록 2〉 심층면담 질문지 76
〈표 1〉 올림픽 태권도 겨루기 경기 체급 19
〈표 2〉 국내 태권도 겨루기 경기 체급 20
〈표 3〉 2018 대한체육회 태권도 종목 학생선수 현황 21
〈표 4〉 운동 중도탈락 요인 유형화 24
〈표 5〉 심층면담 대상자 28
〈표 6〉 중도탈락 대학태권도 겨루기 선수의 입문과정 및 중도탈락 과정 32
〈표 7〉 중도탈락 대학태권도 겨루기 선수의 진로의식 수준 37
〈표 8〉 진로의식 수준 분석에 따른 문제점 도출 결과 41
〈표 9〉 개선방안 및 내용 요약 46
〈표 10〉 대학 및 기관 진로관련 프로그램 실시현황 48
〈표 11〉 H, K, Y 대학교 태권도학과 전공이론 교과과정 50
〈표 12〉 국내 체육기관 지도자 교육현황 52
〈표 13〉 한국, 미국, 일본 역대 하계올림픽 메달 획득 현황 54
〈표 14〉 한국, 미국, 일본 체육특기자 대입 기준 55
〈표 15〉 한국, 미국, 일본 고교·대학 학생선수 관리기관 비교 56
〈표 16〉 한국 양궁국가대표들의 경기력향상 과정 57
〈표 17〉 한국 양궁국가대표들의 학업향상 과정 58
〈표 18〉 호주 양궁국가대표들의 AIS프로그램기반 경기력향상 과정 58
〈표 19〉 호주 양궁국가대표들의 AIS프로그램기반 학업향상 과정 58
〈그림 1〉 연구절차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