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4
3. 용어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어머니의 양육역할 수행 16
1) 양육역할 수행의 개념 16
2) 양육역할 수행 관련 요인 19
2. 유아의 정서지능 21
1) 유아의 정서지능 개념 및 중요성 21
2) 유아의 정서지능 요소 25
3)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1
3. 유아의 또래갈등 해결전략 34
1) 또래갈등의 개념 및 중요성 34
2) 또래갈등의 원인과 또래갈등해결전략 37
3) 또래갈등 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9
III. 연구방법 43
1. 연구대상 43
2. 연구도구 45
3. 연구절차 50
4. 자료 분석 51
IV. 결과 및 해석 52
1. 어머니의 양육역할 수행과 유아의 정서지능 및 또래갈등 해결전략의 일반적인 경향 52
2. 어머니의 양육역할 수행과 유아의 정서지능 및 또래갈등 해결전략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차이 55
3. 어머니의 양육역할 수행과 유아의 정서지능 및 또래갈등 해결전략 간의 관계 65
V. 논의 및 결론 69
1. 요약 및 논의 69
2. 제언 77
참고문헌 79
ABSTRACT 92
부록 96
부록 1. 어머니 양육역할 수행수준 검사지 97
부록 2. 교사용 유아의 정서지능 검사 103
부록 3. 유아 또래갈등해결전략 검사지 107
〈표 1〉 Salovey와 Mayer의 정서지능 구성요소 26
〈표 2〉 Goleman(1995)의 정서지능 구성요소 28
〈표 3〉 연구대상 유아의 일반적 특성 43
〈표 4〉 연구대상 유아의 어머니 일반적 특성 44
〈표 5〉 어머니 양육역할 수행 측정도구의 구성 및 신뢰도 46
〈표 6〉 유아의 정서지능 측정도구의 구성 및 신뢰도 47
〈표 7〉 또래갈등 상황의 내용 48
〈표 8〉 또래갈등 상황에 대처하는 전략의 측정기준 및 예시 49
〈표 9〉 어머니의 양육역할 수행 전체 및 하위요인의 경향 52
〈표 10〉 유아의 정서지능 전체 및 하위요인의 경향 53
〈표 11〉 또래갈등 해결전략의 하위요인의 경향 54
〈표 12〉 가정의 소득에 따른 어머니 양육역할 수행의 차이 56
〈표 13〉 유아의 성별에 따른 유아의 정서지능의 차이 57
〈표 14〉 유아의 연령에 따른 유아의 정서지능의 차이 58
〈표 15〉 유아의 연령에 따른 또래갈등 해결전략의 차이 60
〈표 16〉 유아의 성별에 따른 또래갈등 해결전략의 차이 61
〈표 17〉 유아의 출생순위에 따른 또래갈등 해결전략의 차이 62
〈표 18〉 어머니의 학력에 따른 유아의 또래갈등 해결전략의 차이 63
〈표 19〉 어머니의 취업 여부에 따른 유아의 또래갈등 해결전략의 차이 64
〈표 20〉 어머니의 양육역할 수행과 유아의 정서지능 및 또래갈등 해결전...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