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제기: 사회주의 건설에 있어서 문예의 위치 10
제2절 소련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번역 수용과 전후 북한 문학예술계의 형성: 논리 및 조직 체계의 형성 18
1.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기본 범주 20
2. 문예 조직의 형성과 국내 정치적 맥락 22
3. 대외 정치적 맥락 23
제3절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조선화': 문예에서의 '조선적 근대성'의 기획 26
제4절 각 장의 내용 38
제2장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조선화': 북한 사회주의 문예 건설의 논리 및 조직체계 형성 41
제1절 기존 북한 문학예술 연구의 비판적 검토 41
1. 기존 북한 문학사 서술 및 문화 연구의 검토 41
2. 소련 사회주의 리얼리즘 '원형'의 성격에 대한 고찰과 그 북한적 적용 45
제2절 북한 체제 형성기 문예 담론에 대한 역사적 접근 50
1. 소련 사회문화사 연구의 방법론적 참고 50
2. 소련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역사적 접근의 비교적 시각 54
제3절 연구 자료와 방법 62
1. 『조선문학』 62
2. 경제-문화 접점 '신경제비평'의 방법론적 참고 63
제3장 사회주의 리얼리즘 조선화의 주요 개념: 제2차 조선 작가 대회 69
제1절 2차 조선작가대회의 역사적 맥락 72
제2절 도식주의 비판과 전형화 문제 77
제3절 도식주의 비판과 그 대안 82
1. 당적 지도부문의 사업 개선 83
2. 독자-인민의 요구와 평가 87
3. 신인 작가 대열의 육성 90
4. 번역과 선진 문화의 창조적 적용 94
5. 고전 유산과 민족 문화 전통의 현재적 계승 97
6. 현지 파견 사업과 새로운 현실의 형상화 100
제4장 조선적 근대성의 창출 1: 소련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번역 수용과 당적 지도부문의 형성 103
제1절 소련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번역과 '고상한 리얼리즘' (1945-1953) 105
제2절 1950년대 소련과 중국의 사회주의 리얼리즘 논쟁의 비판적 수용 121
제3절 문학에서의 레닌적 당성 원칙의 확립 139
1. 1957 년 11 월 조선작가동맹 중앙위원회 제2차 전원회의 보고와 소련 원형의 비판적 수용 141
2. 소련 원형의 창조적 적용 시도들 146
제4절 당적 지도부문의 형성: 현지 체험 사업 157
제5절 소결: '여기'와 창조적 적용의 문제 165
제5장 조선적 근대성의 창출 2: 민족적 특수성의 창출과 인민-독자층의 형성 169
제1절 조선적 특수성 모색의 전사(前史): 1930년대 카프의 '창작방법론 논쟁'과 문예의 '상대적 자율성' 문제 173
1. 1930 년대 카프 창작방법론 논쟁 175
2. 문예의 상대적 자율성 쟁점 181
제2절 문학에서의 인민성 원칙의 확립: 독자층의 형성과 민족적 특성 논쟁 185
제3절 혁명전통의 계보 만들기: 카프혁명전통에서 항일혁명문예전통으로 207
1. 카프 혁명문예전통의 형성 207
2. 항일 혁명 문예 전통의 확립 218
제4절 독자 인민대중의 형성: 인민 구전 창작과 군중 문화 사업 235
제5절 소결: '지금'과 현재적 계승의 문제 243
제6장 '조선적 근대성'의 창출 3: 새로운 '사회주의적 인간형'과 신인 작가 대열의 형성 245
제1절 현대성 문제와 새로운 인간형 창조 248
제2절 문학에서의 계급성 원칙과 '조선 혁명'의 전략전술 262
제3절 천리마 작업반 운동과 "새로운 인테리"의 형성 270
1. 1960년대 교육 체계 개편과 '새로운 인테리' 270
2. 노동자 출신 신인 작가 대열의 진출 276
제4절 당적 작가의 형성: 창작 및 평론에서의 당 정책의 충실한 반영 291
제5절 소결: '지금 여기'와 조선적 근대성의 창출 299
제7장 결론 300
참고문헌 303
Abstract 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