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제기 10
제2절 연구목적 14
제3절 연구방법 15
제4절 연구구성 16
제5절 연구공헌도 18
제2장 문헌고찰 19
제1절 브랜드 차별성(Branding Differentiation) 19
1. 제품 21
2. 서비스 22
3. 사람 24
4. 유통경로 26
5. 이미지 28
제2절 포지셔닝 효과성(Positioning Effectiveness) 30
1. 포지셔닝의 개념 30
2. 브랜드 포지셔닝의 효과성 32
제3절 충성도(Loyalty) 34
1. 충성도의 개념 34
2. 충성도의 구성요소 35
제4절 구성개념 간의 관계 37
1. 브랜드 차별성과 포지셔닝 효과성 37
2. 포지셔닝 효과성과 충성도 39
3. 브랜드 차별성과 충성도 41
제3장 연구방법 44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4
1. 연구모형 44
2. 가설설정 45
제2절 표본설정 및 자료수집 46
제3절 설문지 구성 47
1. 변수설정 47
2. 측정 48
제4절 분석방법 49
제4장 분석결과 50
제1절 표본분석 50
제2절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53
1. 탐색적 요인분석 53
2. 신뢰도 분석 55
3. 확인적 요인분석 56
4. 상관관계 분석 58
제3절 연구모형 적합도 검정 59
제4절 가설검정 60
제5절 매개효과 검정 67
제5장 결론 7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2
1. 학문적 시사점 72
2. 실무적 시사점 7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연구 75
1. 연구의 한계점 75
2. 향후 연구 75
참고문헌 77
1. 국내문헌 77
2. 국외문헌 81
설문지 84
ABSTRACT 89
〈표 2-1〉 제품차별성의 평가요인 22
〈표 2-2〉 서비스차별성의 평가요인 24
〈표 2-3〉 인적 차별성의 평가요인 25
〈표 2-4〉 유통경로차별성의 평가요인 28
〈표 2-5〉 이미지차별성의 평가요인 29
〈표 2-6〉 포지셔닝 효과성 측정항목 33
〈표 2-7〉 충성도 측정항목 36
〈표 3-1〉 표본 설계 46
〈표 3-2〉 구성개념 별 조작적 정의 및 관련연구 47
〈표 3-3〉 구성개념 측정척도 48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51
〈표 4-2〉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독립변수) 54
〈표 4-3〉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매개변수 및 종속변수) 55
〈표 4-4〉 신뢰도 분석결과 56
〈표 4-5〉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7
〈표 4-6〉 상관관계 분석결과 58
〈표 4-7〉 연구모형 적합도 검정결과 59
〈표 4-8〉 가설검정 결과 60
〈표 4-9〉 매개효과 검정결과 67
〈그림 1-1〉 연구 구성도 16
〈그림 3-1〉 연구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