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요약
목차
기호설명 16
제1장 서론 17
1.1. 연구 개요 17
1.2. 연구의 필요성 19
1.3. 연구 순서 및 방법 21
제2장 설계 24
2.1. 설계 방법 24
2.2. 작동 원리 25
2.3. 개념 설계 요소 26
2.3.1. 모터 설계 26
2.3.2. 기어 설계 28
2.3.3. 구동 토크 설계 29
2.3.4. 기타 설계 29
제3장 해석 31
3.1. 유한 요소 모델링 전처리(pre-process) 31
3.1.1. 모델링 단순화(simplify mode1ing) 31
3.1.2. 재질 물성(material property) 32
3.1.3. 구속 및 경계 조건(constraint and boundary conditions) 32
3.1.4. 최적의 격자 생성(mesh control) 33
3.2. 요소 해석 36
3.2.1. 모드 해석(modal analysis) 36
3.2.2. 수송 진동 해석(transportation vibration analysis) 42
3.2.3. 비행 진동 해석(flight vibration analysis) 52
3.2.4. 과도 응답 해석(transient response analysis) 59
제4장 시험 66
4.1. 시험 장비 및 구성 67
4.2. 시험 장비 개략도 69
4.3. 센서 부착 위치 70
4.4. 공진 시험 70
4.5. 수송 진동 시험 71
4.6. 비행 진동 시험 72
4.7. 충격 시험 73
제5장 결론 75
참고문헌 77
[표 2.1] 설계 기준 25
[표 2.2] 재료 물성 정의 30
[표 3.1] 요소 수에 따른 격자 품질 35
[표 3.2] 각 모드에 따른 공진 주파수 37
[표 3.3] 트럭의 고속도로 진동 노출 43
[표 3.4] 전체 형상 변위 48
[표 3.5] 날개 최대 변위 49
[표 3.6] 보이스 코일 최대 변위 50
[표 3.7] 부품별 등가 응력 50
[표 3.8] 본드 접착 부의 등가 응력 52
[표 3.9] 전체 형상 변위 56
[표 3.10] 날개 최대 변위 57
[표 3.11] 보이스 코일 최대 변위 57
[표 3.12] 부품별 등가 응력 58
[표 3.13] 본드 접착 부의 등가 응력 58
[표 3.14] 톱니형 시험 파라미터 60
[표 3.15] 부품별 등가 응력 64
[표 3.16] 본드 접착 부의 등가 응력 65
[표 4.1] 센서 사양 69
[그림 1.1] 초소형 스마트 유도탄 구동장치의 구성 17
[그림 1.2] 날개각에 생기는 힘 18
[그림 1.3] 구동장치 설계 순서 20
[그림 1.4] 타당한 격자 수 생성 21
[그림 1.5] 모델링 검토 순서 23
[그림 2.1] 유도무기의 동작 개략도 25
[그림 2.2] 구동 각 센서의 배치와 동작 원리 26
[그림 2.3] VCM 설계 형태 27
[그림 2.4] 구동장치 형상 30
[그림 3.1] 단순화하지 않은 모델링의 격자 생성 31
[그림 3.2] 구동장치 필요 경계조건 33
[그림 3.3] 구동장치 고정 부위 33
[그림 3.4] 모델링 단순화 전과 후 34
[그림 3.5] 격자 생성에 따른 결과 값 35
[그림 3.6] 벤치 테스트 완료된 격자 생성 36
[그림 3.7] 1차 모드 형상 37
[그림 3.8] 2차 모드 형상 38
[그림 3.9] 3차 모드 형상 38
[그림 3.10] 4차 모드 형상 39
[그림 3.11] 5차 모드 형상 39
[그림 3.12] 6차 모드 형상 40
[그림 3.13] 7차 모드 형상 40
[그림 3.14] 8차 모드 형상 41
[그림 3.15] 1차 모드의 조립체 내부 형상 41
[그림 3.16] MIL-STD-810G Method 514.7의 수송 진동 프로파일 43
[그림 3.17] 종단 X축 방향의 X축 변위 분포 형상 44
[그림 3.18] 횡단 Y축 방향의 Y축 변위 분포 형상 44
[그림 3.19] 수직 Z축 방향의 Z축 변위 분포 형상 45
[그림 3.20] 횡단 Y축 방향의 등가 응력 분포 형상 45
[그림 3.21] 수직 Z축 방향의 등가 응력 분포 형상 46
[그림 3.22] 날개 최대 오차 변위 47
[그림 3.23] 보이스코일 최대 오차 변위 47
[그림 3.24] 본드 접착 부위 48
[그림 3.25] 전체 형상 변위 분포도 49
[그림 3.26] 외팔보의 변위와 등가 응력 분포 형상 51
[그림 3.27] 비행 진동 프로파일 53
[그림 3.28] 종단 X축 방향의 X축 변위 분포 형상 53
[그림 3.29] 횡단 Y축 방향의 Y축 변위 분포 형상 54
[그림 3.30] 수직 Z축 방향의 Z축 변위 분포 형상 54
[그림 3.31] 횡단 Y축 방향의 등가 응력 분포 형상 55
[그림 3.32] 수직 Z축 방향의 등가 응력 분포 형상 55
[그림 3.33] 전체 형상 변위 분포도 56
[그림 3.34] MIL-STD-810G Method 516.g의 톱니형 충격파형 59
[그림 3.35] 유도무기 톱니형 충격파형 60
[그림 3.36] 수직 Z축 방향의 전체 변위 분포 형상 61
[그림 3.37] 종단 X축 방향의 전체 변위 분포 형상 61
[그림 3.38] 횡단 Y축 방향의 전체 변위 분포 형상 62
[그림 3.39] 수직 Z축 방향의 등가 응력 분포 형상 62
[그림 3.40] 시간에 따른 각 방향의 변위 변화 63
[그림 3.41] 보이스 코일 최대 변위 분포도 64
[그림 4.1] 구동장치의 조립 66
[그림 4.2] 제작된 시제품 67
[그림 4.3] 복합환경진동시험기 시험 구성 67
[그림 4.4] 날개의 무게 68
[그림 4.5] 시험 장비 개략도 69
[그림 4.6] 수직 방향 시험 구성 70
[그림 4.7] 종단, 횡단 방향 시험 구성 70
[그림 4.8] 공진 시험 결과 71
[그림 4.9] 3축 수송진동 프로파일 72
[그림 4.10] 비행 진동 프로파일 73
[그림 4.11] +, - 방향 충격 프로파일 73
(수식 2.1) (제목없음) 27
(수식 2.2) (제목없음) 28
(수식 2.3) (제목없음) 28
(수식 2.4) (제목없음) 28
(수식 2.5) (제목없음) 29
(수식 2.6) (제목없음) 29
(수식 2.7) (제목없음) 48
(수식 4.1) (제목없음) 72